난방부하, 난방용량, 가열코일 용량
교수님 안녕하세요.
실기는 문제마다 곳곳에 트랩이 많아 참으로 어렵습니다.
지넌번에 질문드린 내용을 추가적으로 드리면
난방부하, 난방용량, 가열코일용량입니다만
난방부하는 실내점에서(실내온도)출발한 현열부하이고
난방용량은 혼합점에서 출발한 현열부하로 인식하면 될지요?
그리고 난방용량과 가열코일용량은 같은 수치로 이해하면될지요?
교수님께서 부하와 용량은 혼용해서 쓴다고 하셨습니다만 잘 못 해석하면
난방코일 직전의 온도부터 틀리기 시작해서 줄줄이 오답이 나와버리는 문제가
08년3회와 19년 1회 온수코일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제가 이해한대로 다른 유사 문제도 풀이하면 맞는지 살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0
댓글
안녕하십니까?
답변드립니다.
1. 난방부하,난방용량은 일반적으로 현열부하이지만 원칙적으로는 전열부하가 맞습니다.
다만 일반적으로 잠열량은 가습기기 감당하기 때문에 난방부하를 현열량만 계산하는 경우가
많은 것입니다.
2. 질문에 올리신 그림으로 보면 실내 난방부하는 취출점과 실내점의 온도차이로 구하면 되며,
현열량 입니다.
가열코일 용량은 코일 취출점과 혼합점의 온도차로 구하면 되며, 현열량 입니다.
3. 난방용량이라는 용어는 일반적으로는 기기,장비 등의 용량(규격)을 나타낼 때 많이 사용됩니다.
그러나 실내난방부하를 실내난방용량이라고 표현하는 경우도 있으니 무엇이라고 단정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4. 정리하면, ~용량과 ~부하는 혼용되는 용어이므로 문제의 맥락을 보고 판단해야 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