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년 공조냉동기계기사 열역학 출제예상문제 6번 질문입니다.

문제 속 공식은 암기를 하였는데 해설을 보니 제가 생각했던 공식이랑 달라서요
델타q 랑 델타w 의 값이 각각 10KJ , -15KJ 이라고 생각했었는데 아니더라고요
그리고 0.2를 왜 나누는 지 궁금합니다.
0

문제 속 공식은 암기를 하였는데 해설을 보니 제가 생각했던 공식이랑 달라서요
델타q 랑 델타w 의 값이 각각 10KJ , -15KJ 이라고 생각했었는데 아니더라고요
그리고 0.2를 왜 나누는 지 궁금합니다.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교재에서 이 문제의 풀이과정의 일부를 생략하여 혼동된 것입니다.
우선 유체가 열을 받으면 + , 방출하면(빼앗기면) -
유체가 일을 받으면(압축되면) - , 일을 하면(팽창하면) + 입니다.
따라서 이문제의 내부에너지 변화 du = dq - dw 이므로 열량과 일을 적용해 보면
du = [(-)10 - (-)15] / 0.2
= [15-10] / 0.2
= 25kJ/kg
열량과 일량이 0.2kg에 대한 것이므로 0.2로 나눠줘야 1kg에 해당하는 내부에너지 증가량이
되기 때문에 0.2로 나눠준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