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 선도 상태점 질문

안녕하세요 선생님. 질문이 있어서 글 남깁니다.

2점에서 4점을 지날때의 p-h선도를 제가 이해하기로는 수액기의 역할이 냉매를 액체상태로 저장하기 때문에 왼쪽 몰리에 선도 를 지나서 3점이 표시가 되고, 그다음에 3점에서 4점을 지날때 중간에 열교환기가 있는데 이 교환기 역할이 과냉각을 시켜주기 위해서 3점옆에 4점을 체크하는 걸로 이해했는데 

이렇게 이해하는게 맞는 걸까요?

 

0

댓글

댓글 3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수액기는 단순히 냉매를 저장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며, 몰리엘 선도상에서 아무런 변화를 주지 

    않습니다.

    2점→3점은  응축기에서 응축되는 과정입니다. 

    응축기 출구점이 3점인데  응축기 출구에서 부터 수액기를 거쳐 열교환기 입구까지의 과정에서

    는 열의 주고 받음이 없다고 보는 것이며,  따라서  열교환기 입구점까지가  3점이 되는 것입니다.

    3점→4점은 열교환기를 거쳐 냉매가 과냉각되는 과정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 선생님 답변 감사합니다.

    근데 이해가 안된 부분이 있어서 답글 남깁니다. 혹시 그렇다면 3점의 상태가 그림을 보면 왼쪽의 몰리에 선도의 왼쪽에 있는데 이게 그러면 왼쪽 몰리에선도의 오른쪽에 있어도 무방한건가요? 

    0
  • 답변드립니다.

    몰리엘 선도의 왼쪽선은 포화액선이라고 합니다.

    3점이 포화액선 오른쪽에 오는 경우는 응축이 완전히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이며,

    이런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따라서 3점은 포화액선 위에 놓이든지 포화액선보다 왼쪽인 과냉각 구역에 표시되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