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20년 4회 13번 지붕부하 질문입니다.

1.

선생님 해당 문제에서 ‘최상층’ 이라는 조건이 주어졌기에 지붕의 온도차를 외기-실내로 한 것인지 아니면 지붕의 경우에는 원래 외기-실내로 온도차를 구해야 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만약, 최상층때문이라면, 최상층이 아니고 위에 상층이 있을 경우, 상층이 공조를했다면 온도차는 0이고 공조를 하지 않았다면, 외기와 실내의 평균온도차를 이용하거나 문제에 주어진 온도로 풀면될까요?

 

2.

난방부하가 아닌 냉방부하의 경우 지붕(천정)은 일반적으로 외벽과 함께 상당온도차를 적용한다고 알고있어도 될까요?

또한, 상당온도차가 주어지지 않을경우에는 1번질문처럼 문제에 온도가 주어진다거나 비공조실로써 평균온도 등으로 문제를 풀어나가면 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 문제에서 ‘최상층’ 이라는 조건이 주어졌기에 지붕의 온도차를 외기-실내로 한 것이며, 

      지붕도 외벽이므로  외기-실내 온도차로 부하를 계산해야 합니다.

      만약, 최상층 때문이라면, 최상층이 아니고 위에 상층이 있을 경우, 상층이 공조를 했다면 

      온도차는 0이고 공조를 하지 않았다면, 외기와 실내의 평균온도차를 이용하거나 문제에 

       주어진 온도로 풀면 됩니다.

     

    2. 냉방부하의 경우 지붕(천정)은 일반적으로 외벽과 함께 상당온도차를 적용합니다.

       또한, 상당온도차가 주어지지 않을 경우에는 1번 질문처럼 문제에 온도가 주어진다거나 

       비공조실로써 평균온도 등으로 문제를 풀어나가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