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 20년 4회 8번 성적계수 및 냉동 문제 풀이 질문입니다.
1.
선생님 W 는 실제압축이량이자 축동력이라고 해주셨습니다.
실제압축일량의 경우 이론압축일량인 G(H2-H1)에서 압축효율인 Nc를 나눠 실제 압축일량을 나타내는 것으로 알고있고, 축동력의 경우에는 G(H2-H1)/Nc * Nm으로 알고있습니다.
그렇다면, Nm(기계효율)이 있고 없고의 차이가 있는데 왜 둘이 같은 것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이는, 문제에 Nc가 주어진다면 Nc를 곱한 값이 W로 두고 주어지지않는다면 곱하지 않은 값이 W로 두고 풀이를 하면 되는 걸까요?
2.
02년 3회 2번에서도 COP를 구할때 문제에 주어진 W는 이론압축일량이며, (5)에서 COP계산시 W는 Nc를 곱한 실제 압축일량이라고 해주셨습니다.
이 또한, Nc가 주어졌기에 실제압축일량을 구하여 계산하는 것이며, 압축효율이 만약 주어지지 않았다면 그냥 이론압축일량을 W로 두고 풀이를 하면 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3.
G가 이론/실제 냉매순환량으로 나눠지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또한, 이론*Nv가 실제가 된다고 알고있습니다.
문제풀이 시, 항상 G가 실제 냉매순환량으로 알고있는데, 이론 냉매순환량은 언제 쓰이는 것인가요?
개념정립을 명확히 하고싶어 반복질문을 드리게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선생님.
0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 실제 압축일량은 최종적으로는 기계효율까지 적용한 것이 맞습니다.
그러나 기계효율이 주어지지 않고 압축효율만 주어진 경우는 압축효율 까지만 적용한 것을
실제 압축일량이라고 보아야 하는 것입니다.
2. 02년 3회 2번에서 COP를 구할 때 문제에서 압축효율이 주어졌기에 실제압축일량을 구하여
계산하는 것이며, 압축효율이 만약 주어지지 않았다면 그냥 이론압축일량을 W로 두고 풀이를
하면 됩니다.
3. 실제 냉매순환량을 G로 표현해도 되고, 이론 냉매순환량을 G로 표현해도 됩니다.
각각의 문제 마다 G를 이론 냉매량으로 하든 실제 냉매량으로 하든 상관은 없습니다.
다만 체적효율 = 실제냉매량 / 이론냉매량 이라는 것을 알면 문제를 풀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