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판 1105페이지 배출량 구하는 문제
안녕하세요
강의 참 잘들었습니다…
그런데 2025년판 페이지 1105에서요
냉매순환량=배출량*제적효율/비체적으로 알고 있거든요
그런데 체적효율이 주어졌는데 왜 마지막 배출량 구하는 식에서는 빠졌나요
이 부분이 잘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저단과 고단의 체적효율이 같아서 그런건가요….고단에서도 빠져있더군요
페이지 1211에서도 체적효율이 안보이는데 이때는 조건에 주어지지 않아서 그런가본가 생각됩니다
자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0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 질문하신 대로 실제냉매순환량 = 이론배출량*제적효율/비체적 으로 구합니다.
그런데 문제에서 주어진 냉동능력은 실제 냉동능력이기 때문에 주어진 냉동능력으로
냉매량을 구하면 실제냉매순환량이 되므로 체적효율을 곱하면 안되는 것입니다.
만약 피스톤의 배출체적으로 구한 냉매순환량은 이론 냉매순환량입니다.
이런 경우는 실제냉매량 = 이론냉매순환량 X 체적효율로 구하는 것입니다.
2. 1211p의 경우는 실제냉매순환량에서 이론냉매순환량을 계산하는 경우이므로 체적효율로
나눠줘야 하므로 체적효율 0.8로 나눠줬습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1211페이지에서 라번에서는요
왜 체적효율을 쓰지 않았는지요…
다번에서 체적효율을 나누어준 것은 이해가 가는데
라번에서 왜 빠졌는지요….
실제 냉매순환량이 아니라 이론냉매순환량을 대입하기 때문인가요?
답변드립니다.
행정체적은 피스톤의 행정길이에 의한 체적이며 이론 체적입니다.
피스톤 총배출체적도 이론 체적입니다.
피스톤 총배출제적으로 부터 행적체적을 구하는 것이기 때문에 체적효율로 나눠줄 필요가 없는 것입니다.
즉, 이론 총배출제적으로 부터 이론체적(행정체적)을 구하는 것이므로 체적효율로 나눌 필요가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답변 감사합니다
공부를 하다보니 903페이지 문제12번과 1105페이지 문제3번이 같은 문제인데 903페이지에서는 압축효율로 나누어주었고 1105페이지에는 나누어주지 않았습니다
04년 1회와 09년 2회에서도 압축효율로 나누어주었더군요
왜 이 둘의 차이점이 발생하는지요…주어진 냉동능력이 실제 냉동능력이기에 효율로 나누어주면 안된다고 하셨는데 왜 903페이지에서는 압축효율을 나누어주었나요?
이부분이 궁금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903페이지 저단피스톤 배출량은 이론 배출량을 구해야 하므로 실제 배출량을 체적효율로
나눠준 것이며,
1105페이지에서는 저단 압축기 실제 피스톤배출량을 구하는 것이므러 체적효율로 나눠주지
않은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