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 09년 1회 8번 질문입니다.
선생님
태양 복사열과 전도열에 대해서 유리창과 외벽에 어떻게 식을 적용해야 할 지 헷갈려 질문드립니다.
1.
유리창의 경우에는 Qgr, Qgt, Qgc 3개의 식이 있는데, 태양 복사열=일사에 의한 열량으로 보면 될까요?
2.
태양 복사열의 영향을 받는 전도열(지붕, 외벽) 에서 궁금한 부분이
지붕과 외벽의 경우 식이 q=ka델타t로 알고있고, 해당 식은 벽체의 열관류에 대한 열량으로 알고있는데요
그래서 (다)에서 외벽, 지붕 이외의 전도열에서 유리창에 대한 값을 구할 때도 관류에 대한 식을 적용해서 푼 것 같으나,
제가 궁금한 부분은 문제에 '~~전도열'이라는 문구가 있는데 전도(및 대류에 의한 취득열량)으로는 보지 못하는 것인지 궁금하여 질문드립니다.
만약, 전도와 관련하여 문제가 나와야 한다면 문제에 따로 전도에 의한 취득열량이 주어질 것이고, 해당 문제는 전도에 의한 취득열량이 주어지지 않았기에 관류에 의한 취득열량으로 문제를 풀어야 하는 것인가요?
아니면 제가 뭔가 잘못 알고 있는 것인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선생님.
0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 태양 복사열=일사에 의한 열량이 맞습니다.
2. 열관류는 (전도+대류)를 합한 열전도 입니다.
질문하신대로 '~~전도열' 이라는 문구가 있으면 전도(및 대류에 의한 취득열량)으로는 보는 것이 맞습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