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액식 증발기의 냉동능력 계산 엔탈피 구간입니다. 도와주십시요~

안녕하십니까.

싷기교재예상문제  81페이지와 85페이지에 만액식 증발기의 넹동능력을 구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냉동능력은 증발기 입, 출구의 엔탈피와 냉매순환량을 곱하여 계산하는데

두문제의 계산 포인트가 다릅니다. 

한문제는 팽창밸브 직후의 포이트를 활용했고 한문제는 증발기의 직전 직후로 계산했습니다.

 

어던 차이점인지 자세한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0

댓글

댓글 2개
날짜 투표수
  • 0
  •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강의에서 설명드린 기억이 납니다.

    1. 적용하는 냉매량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2. 81p 문제에서는 저단측으로 가는 전체냉매량(=팽창밸브를 통과한 전체냉매량)을 적용한 것이며,

    3. 85p 문제에서는 증발기로 들어가는 냉매액량만 적용한 것입니다.

    (팽창밸브를 통과한 냉매량 중에서 가스는 바로 압축기로 들어가고, 냉매액 중에서 열교환기로 빠져나가는 냉매액량을  뺀 냉매액만 증발기로 들어가므로 이 냉매량을 적용한 것입니다. 교재85p 위에서 2~4째줄에 설명 되어있습니다.)

    4. 81p 문제는 팽창밸브를 통과한 (냉매가스+냉매액) 모두를 적용했지만,  냉매액만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증발열량 = 냉매액량 x (h1-h7) 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이때 냉매액량 = GL x {(h1-h6)/(h1-h7)} 로 구하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