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 08년 3회 3번 질문입니다.
1.
해당 문제에서 난방부하를 이용하여 t4를 구할 때, t4-t3가 아닌 t4-t1으로 구하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가열부하의 경우 수분의 증감이 없기에 수평으로 이동하는데, 가열부하와 난방부하는 다른 것인가요?
이론을 찾아봐도 가열부하는 g(h4-h3)으로 구하는데 난방부하에서는 왜 외기부하를 뺀 값을 난방부하로 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2.
(9)코일열수에 대해서 qc는 100kw로는 볼 수 없는 건가요? 코일의 입구와 출구 사이의 열량이 곧 난방부하아닌가요 선생님?
코일을 통과하여 출구에서의 온도를 구하는 것인데 왜, 코일의 열량으로 구하는 것이 아닌지.(문제에 주어지지 않아서 그런것인지.)
난방부하의 범위에 대해서 혼동이 되어 질문드린 문제들을 헷갈려하는 것 같습니다.
0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 이 문제에서 난방부하는 실내(현열)부하를 의미합니다.
실내(현열)부하는 취출온도와 실내온도와의 차이로 구합니다.
교재의 풀이 공기선도를 보시면 됩니다.
이론은 107p에 나와있습니다.
2. (9)코일열수에 대해서 코일의 열량 qc는 실내난방부하 + 외기부하 입니다.
코일의 입구와 출구 사이의 열량이 곧 난방부하 맞습니다.
코일을 통과하여 출구에서의 온도를 구할 때, 코일의 열량으로 구한 것입니다.
이때 코일의 열량은 교재의 풀이처럼 qc = L . C. (tw1-tw2) 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