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 09년 1회 9번 질문입니다.

1.

해당 문제의 경우, 토출측 속도수두를 계산해야하는데, 밀폐계인 경우, 속도가 동일하여 토출측 속도수두를 계산하지 않아도 되나 개방계의 경우 토출된 물의 속도를 계산해야 하기에 계산한다고 생각해도 될까요?

즉, 밀폐계인 경우 속도수두 = 0, 개방계인 경우 속도수두 = 공식에 맞게 계산

 

2.

H = r * P 에서, P의 경우 직관, 곡관등의 길이에다가 단위길이당 압력손실을 곱하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해당 문제의 경우에는 r을 따로 곱하지 않았는데 혹시, P를 구했을 시, 단위가 kpa로 나올 경우 물의 비중량 r을 곱하여 단위를 kw로 맞추고, 해당 문제처럼 단위가 maq/100m로 나올경우 r을 곱하지 않는 것으로 생각해도 괜찮을까요?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 공기조화에서는 속도가 낮아 속도수두를 무시합니다.

       그러나 이 문제는 교재의 참고에 설명한 것 처럼 펌프의 양정에 관하여 이해하고 있는지를 

       묻는 유체역학적인 문제로 보아야 합니다. 

       참고로 이문제는 어느 대학교재에 연습문제로 수록된 문제이며 그 교재의 풀이과정을 보면 

       속도수두를 포함시키고 있습니다.

     

    2. 질문에 올린 “H = r * P” 라는 식은 아직까지 보지 못한 식입니다.

       그리고 직관, 곡관등의 길이에다가 단위길이당 압력손실(마찰손실)을 곱하면 = HL 로 표기됩니다.

      압력 P = 비중량 X 수두 = r(물의 비중량) x H(수두)  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