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 24년 1회 11번 질문입니다.
선생님 이론강의에서부터 문제풀이에 있어 궁금한 부분이 있어 질문드립니다.
1.
문제에 따라 노점온도를 식에 대입하여 푸는 문제가 있고, 벽체의 온도를 대입한 후, 주어진 노점온도와 비교하여 결로 여부를 따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해당 문제들은 상황에 따라 다르게 풀어야 하는 것인가요? 미묘하게 식이 달라 질문드립니다.
열관류율K를 이용하거나, 대류열전달계수 a, 열전도율 람다
세가지 식 중 주어진 조건에 맞게 2가지식을 적절하게 활용하여 문제를 풀면 되는 것인가요?
2.
열전달율 K가 0.6에서 더 작아지면 노점온도가 31도에서 32도 등으로 올라가는 것이 아닌 실제 벽체의 온도가 올라가는 것이기에 결로가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이해하면될까요?(처음 식에는 벽체온도자리에 노점온도가 들어간 것으로 이해해도될까요?)
3.
열관류율을 0.6에서 0.59로 바꿔주셨는데 해당 값을 0.59가 아닌 근접한 임의의 값으로 나타내도 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또한, 문제풀이 시, 열관류율과 최소두께 모두 조금이라도 계산된 값에서 바꿔야 하는지 혹은 그대로 나타내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0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 열관류율K를 이용하거나, 대류열전달계수 a, 열전도율 람다 세가지 식 중 주어진 조건에
맞게 2가지식을 적절하게 활용하여 문제를 풀면 됩니다.
2. 열전달율 K가 0.6에서 더 작아지면 노점온도가 31도에서 32도 등으로 올라가는 것이 아닌
실제 벽체의 온도가 올라가는 것이기에 결로가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처음 식에는 벽체온도자리에 노점온도가 들어간 것이 맞습니다.)
3. 열관류율을 0.6에서 0.59로 바꿔주셨는데 해당 값을 0.59가 아닌 근접한 임의의 값으로
나타내도 되지만 0.6다음으로 작은 값이며 소수점 2째자리가 되는 값은 0.59밖에 없으므로
0.59로 답을 한 것입니다.
또한, 문제풀이 시, 열관류율과 최소두께 모두 조금이라도 계산된 값에서 꼭 바꾸지 않아도
계산과정만 맞다면 정답처리 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