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 23년 3회 11번 질문입니다.
선생님
해당 문제 해설에는 shf선을 통해 실내 현열비를 갖고 1점에서 2점을 찾고 순환수 가습인 점을 활용하여, 5점을 찾아 문제를 풀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혼합에 대한 4점을 찾은 후, 실내 현열부하를 통하여 2점을 찾고, 5점을 찾기 위해 열수분비를 활용하고자 했습니다.
왜냐하면, 순환수가습이기에 열수분비 u=ct' 을 활용하여 2점에서 5점으로 삼각자를 활용하려했으나,
삼각자를 대보니 자가 너무 큰것인지 제가 문제를 못푼것인지 그릴수 없는 구조이기에 해설을 봤고, 해설은 shf를 활용한 것이였습니다.
1.
순환수가습인경우 저처럼 열수분비를 활용하여 문제를 푸는 것은 옳지 않은 것인가요?
2.
작도하다가 이번 상황처럼 그려진 선도가 자에서 그릴 수 있는 범위에 없다면 틀린 방식으로 풀었기 때문일까요?
** + 해설강의를 봐도 이해가 안가는 부분이 shf선을그리고 자를 갖다대면 습공기선도에 찍힌 점을 자가 포함하고있어서 그을 수가 없는데 어떻게 그려야 하나요..? 위로 자를 올리면 선의 기울기가 위로 올라가면서 달라지는 것 같아 방법을 잘 모르겠습니다.
3.
전열량, 현열량이 주어진다면 shf를 활용하여 문제를 푼다고 이해해도 괜찮을까요? 열수분비는 어떠한 상황 속에서 풀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4.
실내 취출량과 실내 급기량 모두 외기와 환기량이 합쳐져 실내로 들어오는 총풍량을 의미하는 것인가요?
0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 이 문제의 2점은 SHF선을 그리지 않고는 찾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SHF선을 꼭 그려야 합니다.
2점으로 부터 열수분비를 활용하여 2-5선을 그릴 수는 있지만 2-5선은 습구온도 일정선을 따라
그리면 되기 때문에 궂이 열수분비선과 평행선으로 그릴 필요는 없습니다.
2. 실제 선도 그리는 강의에서 SHF선을 그릴 때 첫번째 삼각자를 조금 왼쪽에 위치 시켜도 되고,
첫번째 삼각자가 위쪽을 향하도록하여 SHF선이 삼각자의 아래 변에 오도록 위치시켜도 됩니다.
3. 열수분비는 순환수 가습이 아닌 온수가습, 증기가습의 경우에 2-5선(가습선)을 그릴 때 적용하면
됩니다.
4. 실내 취출량과 실내 급기량 모두 외기와 환기량이 합쳐져 실내로 들어오는 총풍량을 의미하는 것이
맞습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