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년 3회 1번

이 문제는 딱히 상관이 없는거 같긴하지만

냉각수가 관 외부,  

냉매가 관 내부로 흘러가는거 맞나요

그리고 여기서 물때는 어느 위치에 있는건가요? 어차피 내외표면적비가 주어지지않았기때문에 어디에 있든 상관없는건가요?

만약 외표면적 기준으로 했을때 내외표면적비가 주어졌다면 물때가 내측에 있을때는 내외표면적비가 곱해야하고

외측에 있다면 안곱하는 거 맞죠 

0

댓글

댓글 3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 냉각수가 관 외부에 흐를 때도 있고 관 내부에 흐를 때도 있습니다.

        문제의 조건을 보고 판단해야 합니다.

    2. 물 때는 말 그대로 물에 의한 오염 이므로 물인 냉각수가 흐르는 면에 생깁니다.

    3. 교재 20~21p 에  오염(물때 등)이  관의 내측에 있을 때와 외측에 있을 때의 열통과율 식을 

        수록해 놓았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 1번 추가 질문 입니다

    이 문제는 냉각수가 관외부 냉매가 관내부 맞습니까?

    저는 이게 궁금합니다

    참고에 안적혀있어서 여쭤봅니다

    0
  • 답변드립니다,

    이 문제는 냉각수가 어디로 흐른던 문제를 푸는데는 관계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유속이 빠를 수록 열전달류이 큽니다.

    냉매측 열전달률이 큰 것으로 볼 때  냉매가 유속이 빠른 관 내부로 흐른다고 판단됩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1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