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년 3회 1번 fwg3032 2025년 03월 24일 12:59 공유 이 문제는 딱히 상관이 없는거 같긴하지만냉각수가 관 외부, 냉매가 관 내부로 흘러가는거 맞나요그리고 여기서 물때는 어느 위치에 있는건가요? 어차피 내외표면적비가 주어지지않았기때문에 어디에 있든 상관없는건가요?만약 외표면적 기준으로 했을때 내외표면적비가 주어졌다면 물때가 내측에 있을때는 내외표면적비가 곱해야하고외측에 있다면 안곱하는 거 맞죠 0 댓글 댓글 3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5년 03월 25일 07:12 교수님 안녕하십니까?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1. 냉각수가 관 외부에 흐를 때도 있고 관 내부에 흐를 때도 있습니다. 문제의 조건을 보고 판단해야 합니다.2. 물 때는 말 그대로 물에 의한 오염 이므로 물인 냉각수가 흐르는 면에 생깁니다.3. 교재 20~21p 에 오염(물때 등)이 관의 내측에 있을 때와 외측에 있을 때의 열통과율 식을 수록해 놓았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감사합니다.임재기 0 fwg3032 2025년 03월 25일 07:17 1번 추가 질문 입니다이 문제는 냉각수가 관외부 냉매가 관내부 맞습니까?저는 이게 궁금합니다참고에 안적혀있어서 여쭤봅니다 0 imjaeki 2025년 03월 26일 02:32 교수님 답변드립니다,이 문제는 냉각수가 어디로 흐른던 문제를 푸는데는 관계 없습니다.일반적으로 유속이 빠를 수록 열전달류이 큽니다.냉매측 열전달률이 큰 것으로 볼 때 냉매가 유속이 빠른 관 내부로 흐른다고 판단됩니다.감사합니다.임재기 1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 냉각수가 관 외부에 흐를 때도 있고 관 내부에 흐를 때도 있습니다.
문제의 조건을 보고 판단해야 합니다.
2. 물 때는 말 그대로 물에 의한 오염 이므로 물인 냉각수가 흐르는 면에 생깁니다.
3. 교재 20~21p 에 오염(물때 등)이 관의 내측에 있을 때와 외측에 있을 때의 열통과율 식을
수록해 놓았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1번 추가 질문 입니다
이 문제는 냉각수가 관외부 냉매가 관내부 맞습니까?
저는 이게 궁금합니다
참고에 안적혀있어서 여쭤봅니다
답변드립니다,
이 문제는 냉각수가 어디로 흐른던 문제를 푸는데는 관계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유속이 빠를 수록 열전달류이 큽니다.
냉매측 열전달률이 큰 것으로 볼 때 냉매가 유속이 빠른 관 내부로 흐른다고 판단됩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