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 20년 4회 8번, 12년 1회 3번, 13년 2회 1번 등 냉매 순환량 및 냉동관련 질문입니다.
선생님께 많은 도움을 받았으나 조금 모르는 부분이 남아 질문드립니다. 반복적으로 질문드려 죄송합니다 선생님.
1.
20년 4회 8번이나 12년 1회 3번 제의 경우 피스톤 토출량을 전부 이론 피스톤 토출량. 즉, 행정체적으로 나타냈습니다.
궁금한 부분은 선생님께 V가 이론일 지 실제일 지는 모르기에, 꼭 알아야 할 식으로는 Nv = 실제냉매순환량 / 이론냉매순환량, V = m * v 두가지 식이였는데요.
그렇다면 해당 피스톤 토출량이 이론인지 실제값인지는 어떻게 알 수 있나요?
20년 4회 8번문제의 경우 이론 피스톤 토출량을 물어봤는데 이론피스톤 토출량 공식 : 파이/4 * D^2 * L * N * Z 식을 이용하면 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조건에 실린더 지름, 행정거리, 회전 수 등이 주어지거나 문제에서 이론피스톤 토출량을 구하라는 식이 주어질 경우 위 식을 이용하여 이론 피스톤 토출량 값을 구하고.
선생님께 배운 위 2가지 식. Nv = 실제냉매순환량 / 이론냉매순환량, V = m * v 를 활용하여 실제 냉매순환량을 구하면 되는 것이 맞을까요?
2.
냉동능력을 구하거나, 냉동장치의 냉매순환량을 구하라고 문제가 주어진 경우에는
냉매순환량을 실제 냉매순환량으로 바꿔서 계산하면 될까요? (즉, 실제 냉매순환량을 갖고 문제를 풀어야만 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또한, Nv가 주어지지 않는다면 냉매순환량을 이론 냉매순환량으로 계산해도 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3.
응축열량을 구할 경우 압축효율이 주어진다면 h2'-h3로 구하고, 압축효율이 주어지지 않는다면 h2-h3으로 구하면 될까요?
4.
다단 압축 사이클에서 이론 냉매 순환량(단열압축)의 경우
Gh-Gl = (h2-h7)/(h3-h6)이고, 실제 냉매 순환량의 경우 Gh-Gl = (h2'-h7)/(h3-h6) 으로 배웠습니다.
압축효율이 주어진다면 실제 냉매순환량 Gh를 구할 수 있으나, 이론 냉매 순환량 Gh를 구한 후, 체적효율을 곱한 것과 같다고 볼 수 있을까요?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 특별한 말이 없는 경우 피스톤 토출량은 이론 값 입니다.
이론 피스톤 토출량 공식 : 파이/4 * D^2 * L * N * Z 식을 이용하면 됩니다.
2. 조건에 실린더 지름, 행정거리, 회전 수 등이 주어지거나 문제에서 이론피스톤 토출량을
구하라는 식이 주어질 경우 위 식을 이용하여 이론 피스톤 토출량 값을 구하고.
체적효율 ηv = 실제냉매순환량 / 이론냉매순환량, V = m * v 를 활용하여 실제 냉매순환량을
구하면 됩니다.
3. 냉동능력을 구하거나, 냉동장치의 냉매순환량을 구하라는 문제의 경우 특별한 언급이 없으면
일반적으로는 실제 냉동능력, 실제 냉매순환량을 구하는 것이 맞습니다. 그러나
문제의 조건에 따라서 체적효율 ηv가 주어지지 않는다면 냉매순환량을 이론 냉매순환량으로
계산할 수 밖에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이론 냉매순환량을 구하면 됩니다.
4. 응축열량을 구할 경우 압축효율이 주어진다면 h2'-h3로 구하고, 압축효율이 주어지지 않는다면
h2-h3으로 구하면 됩니다.
4. 다단 압축 사이클에서
단열압축의 경우 Gh/Gl = (h2-h7)/(h3-h6)이고,
실제 압축의 경우 Gh/Gl = (h2'-h7)/(h3-h6) 입니다.
위식에서 냉매량 비율 Gh/Gl 는 이론냉매량의 비율 또는 실제냉매량의 비율 둘 다 사용가능합니다.
위 식에 대한 오해가 있어서 정오표에 정정내용을 올려놓았습니다. 위 식은 이론 또는 실제 냉매량
식이 아닙니다.
즉, GL이 이론 값이면 Gh도 이론 값이 되고, GL이 실제 값이면 Gh도 실제 값이 되는 것입니다.
다만, 단열압축일 때는 h2를 적용해야 하고, 실제압축이면 h2'를 적용해야 하는 것입니다.
감사하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