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도 2회차 7번 jungyun99 2025년 03월 25일 15:07 공유 “열전도율이 가장 작은 벽돌의 두께가 최대가 될 때, 노벽 전체의 두께는 최소가 된다.” 가 잘 이해가지않습니다.q=(열전도율/두께) * 면적 * 온도차이고q는 문제에서 일정하다고 나와있습니다. 따라서 열전도율이 작을수록, 두께 역시 얇아져야 열량이 일정해지는거 아닌가요? 0 댓글 댓글 1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5년 03월 26일 09:02 (편집된 시간 2025년 03월 26일 09:04) 교수님 안녕하십니까?재료 1개에 대하여 생각하면 질문내용이 맞습니다.이 문제를 직관적으로 그림을 보고 이해할 수 도 있습니다.열의 차단이 가장 잘되는 단열벽돌의 두께가 최대가 되어야 전체 두께가 최소가 되는 것입니다.단열벽돌이 1mm 두꺼워지면, 열전도율 비율(1.74/0.35)에 따라서 내화벽돌은 4.97mm 줄어듭니다.따라서 단열벽돌의 두께가 가장 두꺼울 때, 전체 두께는 가장 작아지는 것입니다.감사합니다.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안녕하십니까?
재료 1개에 대하여 생각하면 질문내용이 맞습니다.
이 문제를 직관적으로 그림을 보고 이해할 수 도 있습니다.
열의 차단이 가장 잘되는 단열벽돌의 두께가 최대가 되어야 전체 두께가 최소가 되는 것입니다.
단열벽돌이 1mm 두꺼워지면, 열전도율 비율(1.74/0.35)에 따라서 내화벽돌은 4.97mm 줄어듭니다.
따라서 단열벽돌의 두께가 가장 두꺼울 때, 전체 두께는 가장 작아지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