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 12년 1회 3번, 06년 3회 4번 냉매 순환량 및 피스톤 토출량 질문입니다.
선생님
12년 1회 3번에서 저는
1) 압축기 기통경, 행정, 기통수 등의 조건을 보고 이론 피스톤 토출량을 이용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이렇게 생각해도 될까요?)
2) 냉동능력의 경우 실제 냉매순환량을 사용하기에 냉동능력과 냉동효과를 통해 실제 냉매순환량을 구했습니다.
3) V(이론) = G(이론) * v(비체적) / V(실제) = G(실제) * v(비체적) 이고 V = G * v 이므로
실제 냉매순환량에서 체적효율을 나눠 이론 냉매순환량을 구하고 해당 값으로 답을 도출했습니다.
위 과정이 올바른 과정이 맞을까요?
만약 맞다면, 제가 궁금한 부분은 06년 3회 4번 문제에서
(1) 저단측의 냉매 순환량을 구하라. → 질문의 문구를 보고 실제 냉매순환량을 구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해당 사고과정이 올바른가요?)
또한, 냉동능력과 냉동효과가 주어졌기에 Gl은 실제 냉매 순환량이라고 확신했습니다.
그러나 (2) 피스톤 토출량을 구하라. 에서 Vl = Gl * vl 이고, 실제 냉매순환량을 구했기에 해당값과 비체적을 곱하면 실제 피스톤 토출량이 나온다고 생각했으나 풀이는 체적효율을 나눠 이론 피스톤 토출량을 구했습니다.
왜 이론 피스톤 토출량을 구하는 것인지. 그리고 무엇을 보고 이론 or 실제 피스톤 토출량을 구하는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제가 어디서 잘못 이해한 것인가요?
냉매순환량의 경우 이론~, 실제~ 말 없이 냉매순환량을 구해야 한다면 실제 냉매순환량을 구해야 하고,
반대로, 피스톤 토출량의 경우에는 이론 피스톤 토출량, 실제 피스톤 토출량이라는 말 없이 ‘피스톤 토출량’ 그 자체를 구해야 한다면 이론 피스톤 토출량을 구해야 하는 것인가요?
도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ㅠㅠ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12년 1회 3번에서 저는
1) 압축기 기통경, 행정, 기통수 등의 조건을 보고 이론 피스톤 토출량을 이용하는 것이 맞습닏다.
2) 냉동능력의 경우 실제 냉매순환량을 사용하기에 냉동능력과 냉동효과를 통해 실제 냉매순환량을 구하는 것이 맞습니다.
3) V(이론) = G(이론) * v(비체적) 이며
V(실제) = G(실제) * v(비체적) 이고
V = G * v 이 맞습니다.
실제 냉매순환량에서 체적효율로 나눠 이론 냉매순환량을 구하는 것이 맞습니다.
2. 06년 3회 4번 문제에서
(1) 저단측의 냉매 순환량을 구하라. → 질문의 문구를 보고 실제 냉매순환량을 구하는 것이 맞습니다.
또한, 냉동능력과 냉동효과가 주어졌기에 Gl은 실제 냉매 순환량이 맞습니다.
(2) 피스톤 토출량은 특별한 말이 없으면 이론 피스톤 토출량 입니다.
냉매순환량의 경우 냉동능력으로 순환량을 구하기 때문에 실제 냉매순환량이 되는 것입니다.
피스톤 토출량의 경우에는 이론 피스톤 토출량, 실제 피스톤 토출량이라는 말 없이 ‘피스톤 토출량’
그 자체를 구해야 한다면 이론 피스톤 토출량을 구해야 하는 것이 맞습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