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 08년 3회 3번 질문입니다

선생님

해당 문제에서 난방부하 100kw가 현열량을 의미한다고 선생님께 배웠습니다.

 

1.

궁금한 부분은, 해당 난방부하가 가열코일의 열량을 의미하는 것인지, 실내 현열부하를 의미하는 것인지를 모르겠습니다.

 

100(q) = g c (t4-t3)로 풀어야 할 지. 100(q) = g c (t4-t1)으로 풀어야 할 지를 처음에 어떻게 정하나요?

 

2.

실내현열부하를 100kw로 정한다면 3점과 4점이 왜 수분의 증감이 없어 수평으로 그어지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해당 문제가 온수코일을 설계. 즉, 난방과 관련된 문제이며, 난방은 가열.재열.예열 상관없이 수평으로 이동하기에 3점에서 4점으로 가는 것을 수평으로 그어야 한다고 당연히 이해하는 것으로 생각하면 되는 것인지.

아니면 다른 이유가 있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 이 문제에서 난방부하는 실내 현열부하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2. 실내부하는 실내점과 취출점 사이로 구하므로 100(q) = g c (t4-t1)이 되는 것입니다.

    3. 실내현열부하를 100kw로 정한다면 3점과 4점은 가열코일 입니다. 

        가열코일에서는 수분의 증감이 없으므로 절대습도가 일정한 선을 따라 그려야 합니다.

        절대습도가 일정한 선은 수평선입니다.

    4. 난방에서  가열과정인  가열.재열.예열은 모두 수분의 증감이 없으므로 수평으로 이동합니다.

        따라서 3점에서 4점으로 가는 것은 수평으로 그어야 하는 것이 맞습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