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년 2회 7번

“열전도율이 가장 작은 단열벽돌의 두께가 최대가 될 때 노벽 전체의 두께는 최소가 된다.”를 아래처럼 저만의 방식으로 이해했는데 맞는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열저항은 (열전도율 / 두께)의 역수이므로 (두께 / 열전도율) 입니다.

문제 상황에서 내화벽돌의 열전도율은 1.74, 단열벽돌의 열전도율은 0.35

역수로 바꾸면 내화벽돌은 0.575, 단열벽돌은 2.857

따라서 열저항 0.575*d1, 2.857*d2로 나타냅니다.

같은 두께라면 단열벽돌은 내화벽돌보다 5배 더 큰 열저항값을 가지니 단열벽돌이 두꺼울수록 내화벽돌이 해야할 일을 대신해주는 셈으로 이해했습니다.

그리고 열저항과 문제에서 열량을 유지와는 어떤 관계인가요?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 같은 두께라면 단열벽돌은 내화벽돌보다 5배정도 더 큰 열저항 값을 가지니 단열벽돌이 

       두꺼울수록 내화벽돌이 해야 할 일을 대신해주는 셈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2.노벽을 통과하는 열량 4.07kW/m²은 총 열저항에 따라서 변합니다.

       따라서 총 열저항은 동일한 상태에서  단열벽돌의 두께를 결정해야 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