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교재 1158쪽 문제12의 풀이 내용중 냉동 효과 및 응축 열량 문의

나)의 문제 풀이 내용중 몰리엘 선도에서 문의합니다. 

1) 냉동 효과 qe=G*(h6-h5)가 되는지 아니면 과열도를 포함하여 qe=G*(h1-h5)가 되는지요? 

    몰리엘 선도상에서 어떤 경우에는 과열도를 포함하여 냉동 효과를 고려하고 어느 경우는 포함하지 않고 계산하는 듯 하여 

    문의합니다. 

2) 응축 열량의 경우에도 몰리엘 선도상에서 qc=G*(h2-h3)이 되는지 아니면 과냉각도를 포함하여 qe=G*(h2-h4)가 되는지요? 

    어떤 경우에는 과냉각도를 포함하여 응축 열량을 계산하고 어느 경우는 포함하지 않고 계산하는 듯 하여 

    문의합니다. 

1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 냉동 효과 qe=G*(h6-h5)입니다. 즉, 냉동효과는 증발기 입구에서 출구까지의 엔탈피 차 입니다. 

        1점이  증발기 출구라면 1점까지 포함되지만 이 문제에서 증발기 출구는 6점이므로 h6-h5가

        냉동효과 입니다.  이 문제의 과열은 열교환기에 의해서 생긴 것이기 때문에 냉동효과가 아닙니다.

    2) 응축 열량도 응축기 입구와 출구의 엔탈피 차이입니다

      몰리엘 선도상에서 qc=G*(h2-h3)이 되는 것입니다

      이 문제의 과냉각은 열교환기에 의해 생긴 것이므로 응축 열량이 아닌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1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