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 23년 1회 10번 질문입니다.

1.

문제에 따라 다르지만 해당 문제의 경우, SHF 값을 도출할 수 있는 문제였습니다.

SHF선이 도출된 경우 일반적으로, 해당 선을 활용하여 작도를 한다고 생각해도 괜찮을까요?

또한, 5점의 경우 h5, t5를 구했는데 그렇다면 shf선을 이용하지않고 엔탈피와 온도의 교점으로 찾아도 될까요?

 

2.

작도 후 값을 비교해보면 값이 조금씩 차이가 납니다.

저의 경우,t4 = 34도, h4 = 48.3, x4 = 0.0057로 나왔습니다.

해당값들을 바탕으로 가열량, 가습열량등을 구하면 값차이 1~2kw씩 차이가 나는데.. 이는 용인되는 부분일까요..? 어느정도 범위내로 그려야 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3.

엔탈피 값을 읽을 때 선생님께 실선과 평행하게 그려야 한다고 배웠으나. 실선과 평행하게 그리려고 하나 실선에 자를 맞춘 후, 해당 값으로 그 선을 가져다 대는 과정에서 약간의 뒤틀림이 발생하는 것같은데 이것도 자 2개를 이용해서 그려야하는건지 아니면 원래 조금의 오차는 인정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선생님.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 SHF선이 도출된 경우 일반적으로, 해당 선을 활용하여 작도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이 맞습니다.

       또한, 5점의 경우 h5, t5를 구했으므로 , shf선을 이용하지 않고 엔탈피와 온도의 교점으로 

       찾아도 됩니다.

    2. 어느정도 범위내로 그려야 하는지 제가 확답을 드릴 수는 없습니다.

        작도하는 과정이 맞다면 약간의 오차는 정답처리 된다고 합니다.

        다만  어느 정도까지 인지는 관리공단에서도 말한 것이 없습니다.

    3. 엔탈피 값 읽을 때 자 2개를 이용해서 그리는 것은 아닙니다.  저는 1개로 그렸습니다.

        본인이 편한 방법으로 그리면 됩니다 

        엔탈피 값도  조금의 오차는 인정됩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