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 21년 3회 1번 질문입니다.
선생님
곡관부의 마찰손실을 구하는 중 밀도/2 * 풍속^2 으로 구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제가 궁금한 부분은 밀도/2 * 풍속^2 식과 속도^2 / 2g 식은 서로 같다고 들었는데 해당 문제에서는 1.0pa / m 가 직관에 대한 저항이라고만 주어져서 곡관의 저항을 모르기에 m → pa로 바꿀 수 없어서 밀도를 이용한 공식을 사용한 것인지.
아니면, 두 식을 사용하는 데 있어서 별도의 기준이 있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문제를 풀다보면 두가지 식 중 어느 식을 이용해야하는지 헷갈릴 때가 있는 것 같습니다.
++
혹시, 덕트 즉, 송풍기에 대한 문제는 밀도/2 * v^2
펌프 즉, 배관에 대한 문제는 v^2 / 2g
로 문제를 푼다고 생각해도 될까요 선생님?
0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 문제에서 곡관에 대한 직관 상당길이가 주어지는 경우에는 직관저항으로 구하면 됩니다.
그러나 이 문제 처럼 직관 상당길이가 주어지지 않고 손실계수가 주어지면 공식에 의해 마찰손실을
구하면 됩니다. (참고 : 교재 161p 국부 마찰저항)
마찰 손실 공식 = 손실계수 x (v² / 2) x 밀도 [마찰손실 단위는 Pa] 입니다.
2. 펌프이든 송풍기이든 속도압력 = 밀도/2 * v² = 비중량/2 * v² 이며,단위는 [Pa] 입니다.
3. 펌프이든 송풍기이든 속도수두 = 1/2 * v² 이며, 단위는 [m] 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