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 21년도 3회 10번 질문입니다.

1. 해당 문제처럼 내외면적비와 외표면적 기준 열통과율 공식을 적용해야 할 경우에는 무엇이 관 내부이고 관 외부인지 알아야 하는데, 그럴경우에는 선생님께서 말씀해주신 방법대로 열통과율이 큰 것이 관내부인 것으로 풀며, 내외면적비 등을 적용할 필요가 없는 문제의 경우에는 무엇이 관 내부인지 외부인지 상관없기에 그냥 풀면 될까요?

 

2.

내외면적비를 적용해야 하는지 안해야 하는지에 대한 기준도 해당 문제처럼 조건 상에 ‘바깥지름’이라는 조건이 주어졌기에 내외면적비를 구할 수 있어 계산한 것이고 내외면적비를 구할 조건이 주어지지 않는다면 내외면적비 없이 계산하면 될까요?

 

3.

브라인에 있어서 입구온도와 출구온도에 순서가 헷갈립니다.

해당 문제의 경우 냉매가 증발하면서 주변 온도를 뺐기에 브라인의 경우 입구가 출구온도보다 높을 것이라고 생각하여 문제를 풀었는데 해당 사고과정이 맞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또한, 관내.외부 상관없이 증발기를 통과하는 것은 냉매인 것인지(?) 그렇기에 브라인이나 다른 유체들은 입구온도가 출구온도보다 높은 것으로 문제를 풀면 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반대로 응축기의 경우에는 냉매의 입구온도가 출구온도보다 높을 것이고, 냉각수의 온도는 입구온도가 출구온도 보다 낮을 것으로 생각해도 될까요?)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열통과율이 큰 것이 관내부인 것으로 풀며, 내외면적비 등을 적용할 필요가 없는 문제의 경우에는

       무엇이 관 내부인지 외부인지 상관없기에 그냥 풀면 됩니다.

     

    2. 내외면적비를 적용해야 하는지 안 해야 하는 지에 대한 기준도 해당 문제처럼 조건 상에 ‘바깥지름’

        이라는 조건이 주어졌기에 내외면적비를 구할 수 있어 계산한 것이고 내외면적비를 구할 조건이 

        주어지지 않는다면 내외면적비 없이 계산하면 됩니다.

     

    3.해당 문제의 경우 냉매가 증발하면서 주변 온도를 뺐기에 브라인의 경우 입구가 출구온도보다 

       높을 것이라고 생각하여 문제를 풀면 됩니다.

       또한, 관내.외부 상관없이 증발기를 통과하는 것은 냉매인 것인지(?) 그렇기에 브라인이나 다른 

       유체들은 입구온도가 출구온도보다 높은 것으로 문제를 풀면 됩니다.

      (반대로 응축기의 경우에는 냉각수가 냉매의 온도를 떨어뜨리고 응축시키는  것이므로 냉각수의 

       온도는 입구온도가 출구온도 보다 낮을 것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