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 21년 1회 2번 질문입니다.

선생님 해당 유형의 문제를 풀면서 궁금한 부분이 델타t 를 구할 때, 냉동창고의 두께는 생각하지 않는가 입니다.

외기, 실내, 바닥의 온도는 주어졌고, 해당 문제의 경우 단열재의 온도가 별도로 주어졌다고 하더라도 단열재를 통해 온도가 들어와봐야 실내로 들어오는 것 아닌가요? 그런데, 냉동창고는 실내 안에 있으므로 냉동창고 자체의 두께에 대한 온도도 생각해야되는거 아닌가 혼동이오는 것 같습니다.

즉, 외기-단열재-실내 를 통해 문제를 풀어도

외기-단열재-실내-냉동창고의두께-사과

이렇게 되는 것이 아닌가 싶어 질문드립니다.

문제풀이 시, 냉동창고 자체의 두께는 생각하지 않고 그냥, 실내에 사과가 있는 것으로 생각하고 문제를 풀어도 되나요?(해당 문제 뿐만 아니라 이러한 유형들에 대한 질문입니다.)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건물이 냉동창고 입니다.

       즉, 건물의 벽체가 냉동창고의 벽체인 것입니다.

       냉동창고의 벽체는 벽돌(또는 콘크리트) + 단열재로 되어있지만 벽돌은 무시하고 침입열량을 계산한 

       것입니다.

       벽을 이루고 있는 벽돌이나 콘크리트에 대한 조건이 주어지지 않아서 교재의 풀이에 있는 그림처럼

       벽(=순수 단열재의 두께), 바닥(=순수단열재의 두께) 으로 문제를 풀 수 밖에 없습니다.

    2. 질문에 “문제풀이 시, 냉동창고 자체의 두께는 생각하지 않고 그냥, 실내에 사과가 있는 것으로 

       생각하고 문제를 풀어도 되나요?(해당 문제 뿐만 아니라 이러한 유형들에 대한 질문입니다.)” 

        라고 하셨는데 

    다른 문제는 그 문제의 조건을 보고 판단해야 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