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 21년 1회 2번 질문입니다.
선생님 해당 유형의 문제를 풀면서 궁금한 부분이 델타t 를 구할 때, 냉동창고의 두께는 생각하지 않는가 입니다.
외기, 실내, 바닥의 온도는 주어졌고, 해당 문제의 경우 단열재의 온도가 별도로 주어졌다고 하더라도 단열재를 통해 온도가 들어와봐야 실내로 들어오는 것 아닌가요? 그런데, 냉동창고는 실내 안에 있으므로 냉동창고 자체의 두께에 대한 온도도 생각해야되는거 아닌가 혼동이오는 것 같습니다.
즉, 외기-단열재-실내 를 통해 문제를 풀어도
외기-단열재-실내-냉동창고의두께-사과
이렇게 되는 것이 아닌가 싶어 질문드립니다.
문제풀이 시, 냉동창고 자체의 두께는 생각하지 않고 그냥, 실내에 사과가 있는 것으로 생각하고 문제를 풀어도 되나요?(해당 문제 뿐만 아니라 이러한 유형들에 대한 질문입니다.)
0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건물이 냉동창고 입니다.
즉, 건물의 벽체가 냉동창고의 벽체인 것입니다.
냉동창고의 벽체는 벽돌(또는 콘크리트) + 단열재로 되어있지만 벽돌은 무시하고 침입열량을 계산한
것입니다.
벽을 이루고 있는 벽돌이나 콘크리트에 대한 조건이 주어지지 않아서 교재의 풀이에 있는 그림처럼
벽(=순수 단열재의 두께), 바닥(=순수단열재의 두께) 으로 문제를 풀 수 밖에 없습니다.
2. 질문에 “문제풀이 시, 냉동창고 자체의 두께는 생각하지 않고 그냥, 실내에 사과가 있는 것으로
생각하고 문제를 풀어도 되나요?(해당 문제 뿐만 아니라 이러한 유형들에 대한 질문입니다.)”
라고 하셨는데
다른 문제는 그 문제의 조건을 보고 판단해야 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