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 21년 2회 5번 질문입니다.

1.

선생님 m → pa로 환산 시, 9800을 곱하는데 9800은 물의 비중량 아닌가요?

해당 문제의 경우, 공기가 유동하는 덕트에 대한 문제를 푸는데 왜 r를 곱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단위 환산은 이해가 갑니다.)

 

2.

p=r*h이며, v^2/2g = 밀도/2 * v^2과 같이 환산되는 것은 이해가 되나, 강의에서 p =r * h에서 h가 토출속도수두 라고 말씀해주셨는데요.

여기서 토출속도수두는 펌프에 대한 개념 아닌가요??

실제 문제풀이 시에는

덕트(송풍기)문제 →밀도/2 * v^2

펌프(배관)문제 → v^2/2g

로 각각 풀면 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또한, 덕트에 대한 문제를 푸는데 토출측 동압을 이용하는 것이 아닌 토출속도수두를 이용해서 문제를 푸는 경우가 존재한가요 아니면 두 식이 같다는 것만 인지하면 될까요??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 문제에서 마찰손실의 단위가 mmAq 입니다. mmAq는 물의 높이를 의미합니다.(Aq=물)

       따라서 P= 감마 x h인데  h가 물의 높이 이므로 감마도 물의 비중량을 적용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m → pa로 환산 시, 물의 비중량 9800을 곱한 것입니다.

     

    2. 질문에 “강의에서 p =r * h에서 h가 토출속도수두 라고 말씀해주셨는데요.” 라고 하셨는데 

        이 식의 h는 어떤 수두(h)이든 관계없습니다.  즉, 마찰손실수두(h) 이든  토출속도수두9h) 이든 

        또는 어떤 다른 수두(h) 이든  관계없이 적용 가능한 식입니다.

        그리고  토출속도수라는 것도  펌프에서 이든, 송풍기에서 이든 관계없이 둘다 적용됩니다.

     

    3. 밀도/2 * v^2  또는  v^2/2g 식 모두 원칙적으로 펌프이든 송풍기이든 관계없이 적용이 가능한 

        식입니다. 필요에 따라  적용하면 됩니다.

          밀도/2 * v^2  식의 단위는  [Pa] 이고

           v^2/2g  식의 단위는 [m] 입니다.

          참고 :   v^2/2g  x 감마 = 밀도/2 * v^2  입니다. [ 감마/g = 밀도]

     

    4. 덕트이든 배관이든 토출측 동압 = 토출속도수두 입니다.

        동압의 단위는 Pa, 또는 mAq로 나타냅니다.  

        수두는 물의 높이라는 의미이며 따라서 mmAq 또는  mAq로 나타냅니다.

        ( 어떤 경우는 수두의 단위를  Pa로 나타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