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 21년 2회 5번 질문입니다.
1.
선생님 m → pa로 환산 시, 9800을 곱하는데 9800은 물의 비중량 아닌가요?
해당 문제의 경우, 공기가 유동하는 덕트에 대한 문제를 푸는데 왜 r를 곱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단위 환산은 이해가 갑니다.)
2.
p=r*h이며, v^2/2g = 밀도/2 * v^2과 같이 환산되는 것은 이해가 되나, 강의에서 p =r * h에서 h가 토출속도수두 라고 말씀해주셨는데요.
여기서 토출속도수두는 펌프에 대한 개념 아닌가요??
실제 문제풀이 시에는
덕트(송풍기)문제 →밀도/2 * v^2
펌프(배관)문제 → v^2/2g
로 각각 풀면 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또한, 덕트에 대한 문제를 푸는데 토출측 동압을 이용하는 것이 아닌 토출속도수두를 이용해서 문제를 푸는 경우가 존재한가요 아니면 두 식이 같다는 것만 인지하면 될까요??
0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 문제에서 마찰손실의 단위가 mmAq 입니다. mmAq는 물의 높이를 의미합니다.(Aq=물)
따라서 P= 감마 x h인데 h가 물의 높이 이므로 감마도 물의 비중량을 적용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m → pa로 환산 시, 물의 비중량 9800을 곱한 것입니다.
2. 질문에 “강의에서 p =r * h에서 h가 토출속도수두 라고 말씀해주셨는데요.” 라고 하셨는데
이 식의 h는 어떤 수두(h)이든 관계없습니다. 즉, 마찰손실수두(h) 이든 토출속도수두9h) 이든
또는 어떤 다른 수두(h) 이든 관계없이 적용 가능한 식입니다.
그리고 토출속도수라는 것도 펌프에서 이든, 송풍기에서 이든 관계없이 둘다 적용됩니다.
3. 밀도/2 * v^2 또는 v^2/2g 식 모두 원칙적으로 펌프이든 송풍기이든 관계없이 적용이 가능한
식입니다. 필요에 따라 적용하면 됩니다.
밀도/2 * v^2 식의 단위는 [Pa] 이고
v^2/2g 식의 단위는 [m] 입니다.
참고 : v^2/2g x 감마 = 밀도/2 * v^2 입니다. [ 감마/g = 밀도]
4. 덕트이든 배관이든 토출측 동압 = 토출속도수두 입니다.
동압의 단위는 Pa, 또는 mAq로 나타냅니다.
수두는 물의 높이라는 의미이며 따라서 mmAq 또는 mAq로 나타냅니다.
( 어떤 경우는 수두의 단위를 Pa로 나타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