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년 1회 13번 소요동력 비

안녕하세요.

궁금한 문제가 있어서 문의 드립니다.

21년 1회 13번 문제 중 소요동력의 비를 구하는 문제인데

이 문제에서 실제 냉매량은 1kJ/kg, 비체적 A사이클 0.85m3/kg으로 되어 있습니다.

소요동력 = 실제 냉매량 (kJ/kg) X 비체적 역수(kg/m3) X (h2-h1) 

왜 여기서 체적효율을 곱하는지 모르겠습니다.

“A,B사이클의 체적이 같다”라는 말씀은 같은 냉동기이기 때문이라고 하셔서 대충은 알겠는데 

체적효율 = 실제 / 이론 이라고 배웠는데…

도무지 감이 안 잡힙니다.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 소요동력 식에 적용한 기호 V가 이론 피스톤 배출량이기 때문에 실제피스톤 배출량을 구하기 위해

        체적효율을 곱한 것입니다.

        체적효율 = 실제 피스톤배출량 / 이론 피스톤배출량   입니다.

        따라서  실제 피스톤배출량 =  이론 피스톤배출량 x 체적효율 입니다.

    2. “A,B사이클의 체적이 같다”라는 것은 같은 냉동기이기 때문이 맞습니다.

    3. 체적효율 = 실제 피스톤배출량 / 이론 피스톤배출량  입니다.

        이 식으로 부터  

        실제 피스톤배출량 =  이론 피스톤배출량 x 체적효율 

        이론 피스톤배출량 =  실제 피스톤배출량 / 체적효율  이 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