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년 1회 13번 소요동력 비
안녕하세요.
궁금한 문제가 있어서 문의 드립니다.
21년 1회 13번 문제 중 소요동력의 비를 구하는 문제인데
이 문제에서 실제 냉매량은 1kJ/kg, 비체적 A사이클 0.85m3/kg으로 되어 있습니다.
소요동력 = 실제 냉매량 (kJ/kg) X 비체적 역수(kg/m3) X (h2-h1)
왜 여기서 체적효율을 곱하는지 모르겠습니다.
“A,B사이클의 체적이 같다”라는 말씀은 같은 냉동기이기 때문이라고 하셔서 대충은 알겠는데
체적효율 = 실제 / 이론 이라고 배웠는데…
도무지 감이 안 잡힙니다.
0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 소요동력 식에 적용한 기호 V가 이론 피스톤 배출량이기 때문에 실제피스톤 배출량을 구하기 위해
체적효율을 곱한 것입니다.
체적효율 = 실제 피스톤배출량 / 이론 피스톤배출량 입니다.
따라서 실제 피스톤배출량 = 이론 피스톤배출량 x 체적효율 입니다.
2. “A,B사이클의 체적이 같다”라는 것은 같은 냉동기이기 때문이 맞습니다.
3. 체적효율 = 실제 피스톤배출량 / 이론 피스톤배출량 입니다.
이 식으로 부터
실제 피스톤배출량 = 이론 피스톤배출량 x 체적효율
이론 피스톤배출량 = 실제 피스톤배출량 / 체적효율 이 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