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출 20년도 4회차 4번 문제 t5와 h5 관련 질문입니다. qrup0809 2025년 04월 01일 11:24 공유 안녕하세요. 모르는 부분이 있어서 질문드립니다.h5를 구하기 위해 교재에서 냉각코일의 부하와 전열량이 같다고 되어 있습니다만 현열량과 냉각코일부하가 같다고 두고 t5를 먼저 구하면 왜 다를까요?공기냉각기 냉수량 * 냉수의 비열 * 냉각코일온도차 = 실내급기풍량 * 공기밀도 * 공기의 정압비열 * (t4 - t5) 이렇게 두고 풀면 왜 온도가 다르게 나오는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0 댓글 댓글 1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5년 04월 02일 07:30 교수님 아녕하십니까?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강의에서 여러번 설명드린 내용입니다.공기가 냉각코일을 통과하면 일반적으로 온도와 습도가 변합니다.즉 냉각코일을 통과한 공기는 현열과 잠열이 동시에 변하게 됩니다. 즉, 전열이 벼합니다.따라서 냉각코일의 부하 = 공기의 전열부하 입니다.,공기의 현열부하로 계산하면 안되는 것입니다.질문에 올리신 실내급기풍량 * 공기밀도 * 공기의 정압비열 * (t4 - t5)은 공기의 현열부하 입니다.감사합니다.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아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강의에서 여러번 설명드린 내용입니다.
공기가 냉각코일을 통과하면 일반적으로 온도와 습도가 변합니다.
즉 냉각코일을 통과한 공기는 현열과 잠열이 동시에 변하게 됩니다. 즉, 전열이 벼합니다.
따라서 냉각코일의 부하 = 공기의 전열부하 입니다.,
공기의 현열부하로 계산하면 안되는 것입니다.
질문에 올리신 실내급기풍량 * 공기밀도 * 공기의 정압비열 * (t4 - t5)은 공기의 현열부하 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