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년 3회 7번 질문있습니다.
강의 영상 시청 후 잘 이해가 가지 않아 질문드립니다.
(1) Z-A구간의 원형덕트지름을 37로 구해서 장방형 덕트 값이 50X25값이 달라지는 것이 괜찮을까요? 영상에서는 말도 안되는 값만 아니면 괜찮다고 하셨는데 37이라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는 값인지 궁금합니다.
(2) 분기부에서 풍량 비율로 나누어서 v1=v2=v3라고 하셨는데 왜 같은지 잘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덕트가 나뉘는 비율만큼 속도도 나뉘어져야 되는게 아닌가요?
(3) 분기부에서 a, b를 구하는 것을 설명하실 때 덕트를 접은 모양이라고 하셨는데 이게 무슨 의미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A3에서 b는 분기부 길이라 18인 것은 이해가 갔는데 a가 25인 이유를 잘 모르겠습니다.
(4) 분기 덕트 직선부에서 참고의 그림을 보면 분기 당시에는 27이고 그 이후 확장되서 35로 표현하셨는데 이 35부분은 아직 취출구B를 지나기 전인가요?(A-B구간인가요?) B-C 구간의 덕트 값이 25X25라고 구해서 확장 이후 다시 축소 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0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 Z-A구간의 원형덕트 지름을 37로 구해서 장방형 덕트 값이 50X25로 값이 달라져도 괜찮습니다.
다만, 덕트 마찰손실 표에서 원형덕트 직경을 36이 아닌 37로 읽기에는 조금 무리가 있습니다.
2. 분기부에서 풍량 비율로 덕트를 나누었기 때문에 풍속이 v1=v2=v3이 되는 것입니다.
나누어진 면적으로 풍속을 계산해 보면 v1=v2=v3가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3. A3에서 b는 분기부 길이라 18이고, a는 덕트의 높이 25입니다.
4. 35 부분은 아직 취출구 B를 지나기 전이 맞으며, A-B구간 입니다.
B-C 구간의 덕트 값이 25X25이므로 확장 이후 다시 축소 되는 것이 맞습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3)에서 덕트의 높이 25라고 하셔서 제 나름대로 그려봤는데 영상에서 덕트를 접은 모양이라고 하신 것이 이게 맞을까요?
덕트의 모양이 이렇게 나와서 A-E 구간의 덕트 길이 25 x 25에서 a = 25고, b는 45를 비율로 나눠서 18이 나오고 이 모양을 평면으로 나타낸게 A3일까요?
답변드립니다.
질문에 올리신 그림이 맞습니다.
A3의 a,b도 맞습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