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회차 45번 현열부하 질문입니다(p73) hjs4316 2025년 04월 02일 14:42 공유 교수님2018년 1회차 45번 보시면 현열구하는 방식에서공기량G=비중량x공기량으로 되어있습니다이론교재p28보시면공기량G=공기밀도x공기량으로 되어있습니다비중량과 공기밀도관계는 9.8m/s^2차이인데45번에1.2kg×9.8m/s^2을해야하는것아닌지kgf을생략하고kg을쓴다고는하지만식자체가 이론교재대로 공기량에 밀도를 곱한값이 아닌 비중량을 곱한것이 잘 이해가안됩니다.답변부탁드립니다감사합니다 0 댓글 댓글 1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5년 04월 04일 01:52 (편집된 시간 2025년 04월 04일 04:21) 교수님 안녕하십니까?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1. 2018년도에는 공학 단위와 SI 단위를 혼용하여 사용하던 시기입니다. 그래서 2019년 당시 책을 쓸 때는 문제 해설의 식에 비중량(공기의 비중량 = 1.2kgf/m³)을 적용한 것입니다. 이제는 비중량 대신 밀도(공기의 밀도 = 1.2kg/m³)을 쓰는 것이 맞습니다. 공학단위에서 공기의 비중량 = 1.2kgf/m³ 과 밀도 = 1.2kg/m³는 같은 값이기 때문에 결과 값은 변하지 않습니다. 2. 지구에서 질량 1kg = 중량 1kgf 이므로 계산 결과는 동일하게 나옵니다. 즉, 공학단위는 경우에 지구에서 공기의 밀도 = 1.2kg/m³ , 공기의 비중량 = 1.2kgf/m³ 로 동일 합니다. 3. SI 단위는 공기의 밀도 = 1.2kg/m³ , 공기의 비중량 = (1.2 x 9.8) N/m³ 입니다. kg의 단위가 N으로 바뀌면서 값도 달라집니다. 감사합니다.임재기 1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 2018년도에는 공학 단위와 SI 단위를 혼용하여 사용하던 시기입니다.
그래서 2019년 당시 책을 쓸 때는 문제 해설의 식에 비중량(공기의 비중량 = 1.2kgf/m³)을 적용한
것입니다.
이제는 비중량 대신 밀도(공기의 밀도 = 1.2kg/m³)을 쓰는 것이 맞습니다.
공학단위에서 공기의 비중량 = 1.2kgf/m³ 과 밀도 = 1.2kg/m³는 같은 값이기 때문에 결과 값은
변하지 않습니다.
2. 지구에서 질량 1kg = 중량 1kgf 이므로 계산 결과는 동일하게 나옵니다.
즉, 공학단위는 경우에 지구에서 공기의 밀도 = 1.2kg/m³ , 공기의 비중량 = 1.2kgf/m³ 로 동일
합니다.
3. SI 단위는 공기의 밀도 = 1.2kg/m³ , 공기의 비중량 = (1.2 x 9.8) N/m³ 입니다.
kg의 단위가 N으로 바뀌면서 값도 달라집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