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회차 45번 현열부하 질문입니다(p73)

교수님

2018년 1회차 45번 보시면 

현열구하는 방식에서

공기량G=비중량x공기량으로 되어있습니다

이론교재p28보시면

공기량G=공기밀도x공기량으로 되어있습니다

비중량과 공기밀도관계는 9.8m/s^2차이인데

45번에1.2kg×9.8m/s^2을해야하는것아닌지

kgf을생략하고kg을쓴다고는하지만

식자체가 이론교재대로 공기량에 밀도를 곱한값이 아닌 비중량을 곱한것이 잘 이해가안됩니다.

답변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 2018년도에는 공학 단위와  SI 단위를 혼용하여 사용하던 시기입니다.

       그래서 2019년 당시 책을 쓸 때는 문제 해설의 식에 비중량(공기의 비중량 = 1.2kgf/m³)을 적용한 

       것입니다.

       이제는 비중량 대신 밀도(공기의 밀도 = 1.2kg/m³)을 쓰는 것이 맞습니다.

       공학단위에서 공기의 비중량 = 1.2kgf/m³ 과  밀도  = 1.2kg/m³는 같은 값이기 때문에 결과 값은 

       변하지  않습니다.

     

    2.  지구에서  질량 1kg = 중량 1kgf  이므로 계산 결과는 동일하게 나옵니다.

       즉, 공학단위는  경우에 지구에서  공기의 밀도 = 1.2kg/m³ ,  공기의 비중량 = 1.2kgf/m³  로  동일

       합니다.

     

    3. SI 단위는  공기의 밀도 = 1.2kg/m³ , 공기의 비중량 = (1.2 x 9.8) N/m³ 입니다.

       kg의 단위가 N으로 바뀌면서 값도 달라집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1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