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년 2회 5번 펌프의 소요동력

1.전동기여유율을 적용하던데 그러면전동의 소요동력을구하는게 아닌가요?

2.문제에 여유율 혹은 안전율이라고만 명시되어있으면 펌프의 축동력에 적용해야하는 건가요?

0

댓글

댓글 3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문제에서 전동기 여유율 10%는 전동기의 용량(소요동력)을 계산 할 때 10% 여유를 주라는 것입니다. 

    2. 일반적으로는  안전율, 여유율이 축동력에 적용되지만, 항상 그렇다고 말 할 수는 없습니다.

        어떤 조건으로 주어지는 지를 보고 판단하는 것이 맞습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 1.이문제가 펌프의소요동력을 구하라는문제인데

    풀이에는 전동기여유율을 적용하는것으로나와있습니다적용하지않아야하는것아닌가질의드립니다.

    펌프소요동력이랑 전동기의소요동력이랑 다른거아닌가요??

     

     

    0
  • 답변드립니다.

    1. 문제의 용어로 보면 질문하신 것처럼 생각할 수 있습니다.

    2. 그러나 저는 지금까지 전동기 여유율을 얼마로 주는 경우는 보지 못했기 때문에  이 것은 당연히

       펌프의 소요동력에  여유율을 10% 주는 것이라고 판단하여  그렇게 한 것입니다.

    3. 일반적으로 여유율이 포함된 펌프의 소요동력이 나오면 그 소요동력을 감당할 수 있는 전동기(모터)를 

       선정하면 됩니다.  

       따라서 출제자의 의도는 여유율 10%를  펌프의 소요동력에 적용하라고 출제 한 것이라고 판단한 것입니다.

    4. 용어가 애매하므로 시험보신 후 산업인력관리공단  공조냉동 당당자께 전화하셔서 용어가 애매하다고 

        알려주시면 아마도  적용하신 분이나 적용하지 않은 분 모두 정답처리 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