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년 2회 10번: 분기부 직선구간 마찰손실에서 V2/V1<1일 때 무시하는 이유
E와 F의 분기부 직선구간의 마찰손실은 속도변화(V2/V1)가 1보다 작기 때문에 무시하며, 1보다 크다 하더라도 이 문제에서는 저항계수가 주어지지 않아 구할 수가 없다. 라고 나와있습니다.
왜 속도변화가 1보다 작을 때 분기부 직선구간의 마찰손실을 무시하는 건가요??
0
E와 F의 분기부 직선구간의 마찰손실은 속도변화(V2/V1)가 1보다 작기 때문에 무시하며, 1보다 크다 하더라도 이 문제에서는 저항계수가 주어지지 않아 구할 수가 없다. 라고 나와있습니다.
왜 속도변화가 1보다 작을 때 분기부 직선구간의 마찰손실을 무시하는 건가요??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어떤 값을 무시하는 이유는 대부분 그 값이 작아서 전체에 영향을 별로 미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분기부의 직선구간에서 속도변화(V2/V1)가 1보다 작은 경우도 다른 마찰손실 값에 비해서 작기 때문에
무시하는 것입니다.
참고 : 926p 표 중간, 오른 쪽에 보시면 “v₂/v₁ < 1.0 일 때 대개 무시한다” 라고 되어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교수님.안녕하세요
학습중 궁금하여 질문을 드립니다
위 교수님 답변중(속도변화(V2/V1)가 1보다 작은)에서 1.0은 무엇을 의미 하는지요?
감사합니다.
답변드립니다.
예를 들어 V2 = 1m/s V1 = 2m/s 이면
V2/V1 = 1 / 2 = 0.5 < 1.0 입니다.
즉, 0.5는 1.0보다 작습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