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년 3회 3번 난방부하 질문



문제의 낭방부하 q=100kW 가 ‘실내난방현열부하’ 라는것을 어떻게 알 수 있죠?
난방부하 개념안에 외기부하도 포함되어 있는것인데
그래서 저는 (2)코일출구공기 온도를 구하는 과정에서 t4-t3를 했습니다.
문제에서 난방부하 q가 실내난방현열부하라는 것을 어떻게 확신할 수 있는지 그 내공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0



문제의 낭방부하 q=100kW 가 ‘실내난방현열부하’ 라는것을 어떻게 알 수 있죠?
난방부하 개념안에 외기부하도 포함되어 있는것인데
그래서 저는 (2)코일출구공기 온도를 구하는 과정에서 t4-t3를 했습니다.
문제에서 난방부하 q가 실내난방현열부하라는 것을 어떻게 확신할 수 있는지 그 내공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질문하신대로 외기부하가 포함된 난방부하인 경우는 코일난방용량(=코일난방부하)입니다.
장비(코일,냉동기,보일러 등)에는 부하라는 용어도 사용하지만 용량이라는 표현도 많이 사용합니다.
즉, 난방용량이 100kW라고 했다면 난방코일부하(용량)이라고 판단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냥 난방부하라고 되어 있으므로 실내 난방부하라고 판단한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특별한 말이 없이 난방부하라고 하면 실내난방부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고 판단됩니다.
* 시험보신 후에 산업인력관리공단 공조냉동 담당자에게 전화하셔서 문제에서 실내난방부하라고
되어있지 않아서 코일 부하라로 계산했다고 하면 어쩌면 둘다 정답처리 할 지도 모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