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도 실기 3회 문제 4번 질문있습니다.

강의에서 증기온도 ts=108.2도가 액체온도 108.2로 되면서 열을 준다고 설명하셨는데 그렇게 판단하신 근거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증기가 열을 빼앗긴 것 까지는 알겠으나 그 뒤를 모르겠습니다. 

또한 증발잠열이 KJ/Kg 여기서 어떻게 이것이 증기 1kg이 가지고 있는 열량으로 해석할 수 있나요? 증발 잠열이라는 것은 액체가 기체로 변하기 위한 열 아닌가요?

0

댓글

댓글 3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실제 산업에서  증기코일에 들어간 증기는 같은 온도의 액체(물)이 되어 나오는 시스템으로 

       운전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108.2℃의 증기가 액체온도 108.2℃로 되면서 열을 주는 것입니다.

    2.증발잠열의 단위는 kJ/kg 입니다.  이것은 kJ/1kg 이라는 의미입니다.

       즉,  물 1kg이 증발하여 증기 1kg이 되는데 필요한 열량이라는 의미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 만약 증가가0도가 아니라면 (2)에서  열량을구할시t2'이들어가야하나요?

    0
  • 답변드립니다.

    만약  문제의 조건이 “ 5℃ 에서 50℃까지 가열할 수 있는 에어로핀 열교환기” 라고 주어졌다면

    (2)가열량 qH = (20000/3600) x 1.01 x (50-5) x 1.19로 계산하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