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년 1회 12번 실기

1. 안녕하세요 교수님 조건 4에 난방부하는 100kw 라고 나와있는데 난방부하와 난방코일 부하랑 다른 개념인가요? 문제 (2)번 풀 때 코일 앞 뒤 3,4 번점 온도차이로 구했는데 안나와서요 

2. 풀이에서 t4-t1로 되어있는데 t-s 선도에서 잠열도 같이 변하니까 엔탈피차로 구해야되는거 아닌가요? 강의 다시 봐보니 가열할땐 잠열은 가습기가 감당한다고 말씀하셨네요 그럼 이런 문제는 일반적으로 난방부하는 현열로 생각하고 풀어도 되는건가요?

3. 여기서 외기부하는 qos, 난방부하는 qs라고 써져있는데 os와 s가 정확히 무슨 뜻인가요? 

4. 그럼 제가 첨부한 냉방을 하는경우에도 3,4번점 차이가 냉방코일 부하이고, 1,4 번점이 냉방 부하가 맞나요? 이때의 냉방부하는 잠열까지 고려해서 엔탈피차로 구하는 것이 맞는지요

항상 감사드립니다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 이 문제에서 조건 4의 난방부하 100kW는  실내 난방부하로 보아야 합니다. 

        난방코일 부하는  난방용량이라는 용어를 많이 사용합니다.

        참고로 2010년1회2번  난방용량 175kW는 난방코일용량(부하) 입니다. 

        이 경우는 3,4 번점 온도차이로 구하면 됩니다.

    2. 원칙적으로는  t4-t1이 될 때  잠열도 같이 변하니까 엔탈피차로 구해야 되는 것이 맞지만,

        가열할 땐 잠열은 가습기가 감당하므로 난방부하는 현열만 계산하고 있습니다.

         만약 특별한 말이 없고 엔탈피 차가 주어지거나, 절대습도 차가 주어지면 전열로 구하는 것이 

        맞습니다.

    3. 외기부하 qos : Outdoor air Sensible의 약자로서 외기의 현열이라는 의미로 OS를 사용한 것이며,

        난방부하 qs : Sensible의 약자로서  현열의 의미로 S를 사용한 것입니다.

       기호는 본인이 구별하기 쉽게 임의로 정하여 적용해도 됩니다.

    4. 첨부한 공기선도에서 3,4번점 차이냉방코일용량(부하)이고, 1,4 번 점실내 냉방부하가 맞습니다.

        이때의 냉방부하는 잠열까지 고려해서 엔탈피차로 구하는 것이 맞습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1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