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년 2회 8번 질문 있습니다.

(3) 실제 COP 구하는 문제 관련하여 질문 있습니다.

이론 책 45페이지 부터 1단 압축 및 2단 압축 냉동사이클에서 냉동효과, 압축일량 등 설명한 페이지에서 COP = Q_e/W로 냉동능력/압축일량이 성적계수라고 나와있어 이렇게 암기하고 있었고 실제로 (3) 실제 COP 구하는 문제에 적용하여 COP = (h6-h5)/(h2'-h1)으로 구하였는데 풀이에서는 기계 효율까지 적용이 되어있습니다.

여기서 기계 효율이 적용되면 축동력 값인데 기계 효율이 들어가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0

댓글

댓글 3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실제 성적계수는 실제 냉동능력 / 실제 냉동능력을 얻기위한 압축기에서 실제 소요된  에너지 입니다.

    따라서 기계효율이 주어졌다는 것은 기계효율을 적용한 실제 소요된 에너지로  성적계수를 구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만약 기계효율이 주어지지 않았으면 어쩔 수 없이 압축효율 까지만 적용된 압축기 소요에너지로 구할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 압축기에서 실제 소요된 에너지를 구하기 위한 공식으로 사용하는게 기계효율과 압축효율을 나눠주는 값인데요 이 값이 압축기에서 소요되는 에너지인가요?

    제가 이해한 바로는 |압축기| ------------(축)---------- |모터| 이렇게 연결 되있으면

    압축기가 10의 일을 할 때 이 10의 일을 하기 위해 축이 하는 일이 축동력으로 10 + @의 값이 나오고 이 값이 축동력으로 효율을 적용한 값이라고 이해하고 있는데 이게 아닌 건가요?

    그래서 냉동능력/압축기에서 소요된 에너지라는 것은 이해가 됐는데 여기서 축동력 값(10+@)이 아닌 압축기의 일(10)이 분모 값으로 들어가야 하지 않는지 궁금합니다.

    0
  • 답변드립니다.

    제가 판단하기로는 실제성적계수는 얻어내는 냉동능력과 압축기를 돌리기 위한 에너지의 비라고 

    판단한 것입니다.

    따라서 압축기를 돌리는데 필요한 에너지는 축이 하는 일 이므로 10+@ 를 분모 값으로 들어가도록 풀이를 한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