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면적 전열면적 질문입니다.
제가 전면적 , 전열면적 개념이 헷갈려서 질문을 남깁니다.

전면적이 윗 그림 처럼 그냥 큰 강판 하나가 있는거라고 생각하고

이 때 코일의 단수가 4이면 윗 그림처럼 큰 강판안에 코일이 4개 들어 있는거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코일의 열수가 3이면 윗 그림처럼 큰 강판이 세로로 3개 겹쳐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q 열량을 구하는 식인 K*A*T 를 할 때 A 는 공기가 통과한 면적이니까 전면적 3개를 지나야해서 전면적 *3 인 전열면적으로 구한다 " 이런 식으로 판단하고 풀어왔는데 이렇게 생각한 개념이 맞는지 잘못된 방식인지 궁금합니다.
0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강의에서 설명드린 내용입니다.
1.전열면적은 어떤 벽(또는 판)을 사이에 두고 두 유체가 열교환 하는 경우 그 벽(판)의 면적입니다.
예를 들어 외벽체를 통한 부하계산을 할 때 외벽체의 면적이 전열면적이 되는 것입니다.
만약 냉각코일, 난방코일에서 전열면적을 계산한다면, 열이 전달되는 모든 표면적을 계산해야 하는
것입니다.
2.정면면적(=전면면적)은 냉각코일, 가열코일에서 사용하는 용어입니다.
냉각코일 또는 가열코일의 정면에서 보이는 면적을 정면면적(=전면면적)이라고 합니다.
즉, 코일의 열수와 관계없습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