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면적 전열면적 질문입니다.

제가 전면적 , 전열면적 개념이 헷갈려서 질문을 남깁니다.

 

 

전면적이 윗 그림 처럼 그냥 큰 강판 하나가 있는거라고 생각하고


 


이 때 코일의 단수가 4이면 윗 그림처럼 큰 강판안에 코일이 4개 들어 있는거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코일의 열수가 3이면 윗 그림처럼 큰 강판이 세로로 3개 겹쳐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q 열량을 구하는 식인 K*A*T 를 할 때 A 는 공기가 통과한 면적이니까 전면적 3개를 지나야해서 전면적 *3 인 전열면적으로 구한다 " 이런 식으로 판단하고 풀어왔는데 이렇게 생각한 개념이 맞는지 잘못된 방식인지 궁금합니다.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강의에서 설명드린 내용입니다.

    1.전열면적은 어떤 벽(또는 판)을 사이에 두고 두 유체가 열교환 하는 경우 그 벽(판)의 면적입니다.

       예를 들어 외벽체를 통한 부하계산을 할 때  외벽체의 면적이 전열면적이 되는 것입니다.

      만약 냉각코일, 난방코일에서 전열면적을 계산한다면,  열이 전달되는 모든 표면적을 계산해야 하는 

      것입니다.

     

    2.정면면적(=전면면적)은 냉각코일, 가열코일에서 사용하는 용어입니다.

       냉각코일 또는 가열코일의 정면에서 보이는 면적을 정면면적(=전면면적)이라고 합니다.

       즉, 코일의 열수와 관계없습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