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 1회 11번 성적계수
1. (3)문제 성적계수 계산시 GL(h1-h8) / GL(h2-h1)+GH(h4-h3) 이 식을, GL로 나누어서 엔탈피차로 나타내는 식으로 풀어봣는데
(h1-h8) / (h2-h1)+ (h2-h7)(h4-h3)/(h3-h6) 식에서 저단측 압축효율과 기계효율 , 고단측 압축효율과 기계효율을 적용해서 실제 성적계수를 구했을때 답이 다릅니다. GL나누어서 푸는 방식은 어떤것이 다른건가요?
2.원통형관(ln공식사용하는문제) 열통과율 관련문제가 혹시 몇년도에 실려있는지 알수있을까요?
0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이 문제 성적계수 풀이 식의 분자 Qe 대신 GL(h1-h8)을 대입하여 풀면 질문하신 내용과
같은 것입니다.
2.실기에서 원통형관(ln공식 사용하는문제) 열통과율 관련 문제는 아직까지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교수님 1번질문에서제가말씀드린건
1. 분자분모에 GL로 나누어 엔탈피차로 푸는방법
분모에Gh/GL = (h2-h7)/(h3-h6)이런식으로해서 압축효율과 기계효율 적용하여 실제소요동력 계산.
2.풀이에있는방법처럼 GL,GH각각 대입하여 푸는방법
첫번째방법으로 풀면답이다르게 나오는데 차이가 무엇인가요?
답변드립니다.
죄송합니다.
질문의 내용을 정학히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교재와 다른 풀이 방법을 올려주시면 확인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5년 1회에 2단압축1단팽창 사이클과 1단압축1단팽창 사이클 비교하는문제에서
2단압축 1단팽창의 성적계수구하는 방법은 분모분자에 GL을 나누고 엔탈피로만 성적계수를 구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20년도 1회 11번문제에서 (3)성적계수를 구할 때
20년도 문제 (1)(2)에서 GL과 GH의 값을 대입하지않고 05년도 방식처럼 엔탈피로만 나타내고 기계효율과 압축효율을 적용한 방식으로 풀었더니 답이 다릅니다.
----
정리하자면 , 05년도 방식처럼 푸는방법을 20년도 문제에 적용했을때 답이 다름
(이때 기계효율과 압축효율적용함)
답변드립니다.
제가 계산해본 결과 답은 1.103으로 동일합니다.
Gh를 대입할 때 GL x (h2'-h7)/(h3-h6)을 대입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아 h2'로 안했네요 .. 감사합니다 교수님
같은답이나오네요 !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