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 9년 1회 9번
갑자기 헷갈리는 게 있어서 질문드립니다.
1. 마찰손실 = 마찰손실수두 같은 말인가요?
2. 문제를 보면 마찰손실은 하고 값이 주어져 있는데, 어떤 문제는 마찰손실 값을 kpa/m이라 하고 이 문제처럼 mAq/100m이라고 되어 있던데, 마찰손실이라는 게 단위가 m도 될 수 있고 kpa도 될 수 있는 건가요? 구분은 어떻게 하는 건지 궁금합니다.
11년 1회 3번 문제를 보면 흡입관, 토출관의 마찰손실은 실양정의 25%라 되어 있는데 이게 헷갈리는 게 값이 실양정 x 0.25 m가 되는 건지 실양정 x 0.25 pa가 되는 건지 헷갈립니다. 기준이 되는 값의 단위를 따라 가는 건가요?
0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 마찰손실의 단위는 mAq 가 될 수 있고 kpa이 될 수도 있습니다.
구분은 문제에서 주어지거나 요구하는 단위로 정해지는 것입니다.
mAq 단위와 kPa 단위는 서로 환산할 수 있습니다.(단위 환산은 교재 15p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2.기준이 되는 값의 단위를 따라 가는 것이 맞습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