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님 실기답안 질문입니다.
교수님 좋은 강의 항상 감사드립니다. 실기시험에 대한 질문입니다.
1. 암모니아 강제순환식 액펌프 배관을 그리고 장점을 2가지 설명하라.
장점으로 저는 냉매측 열전달 성능이 좋아 증발기의 냉각능력이 우수하다. → 냉매액 열전달 성능이 좋아 증발기의 냉각능력이 우수하다 고 작성했습니다.. 득점 인정이 될 수 있는 요소인지 궁금합니다.
또한, 배관을 그릴 때, 기출 답안에는 팽창밸브→수액기→액펌프..식으로 똑같이 그리긴했으나. 수액기로 들어가는 위치가 기출에는 팽창밸브에서 수액기 중간지점으로 들어갔으나, 저는 수액기 맨 상단부분으로 선을 연결하고, 팽창밸브 → 수액기→액펌프→증발기→수액기 중간지점 → 압축기 식으로 그렸습니다. 순서만 맞다면 괜찮을까요?
2. 저온공조방식의 정의에 대해서 서술할 때, 낮은 온도로 공조하는 방식이다.라고 작성했으며, 장점으로 저온이기에 에너지 효율이 좋다고 작성했습니다. 교재에 있는 답안은 아니나 부분점수를 받을 수 있는 부분인 지 궁금합니다.
3. 배관문제도 일부 부분점수가 있다고 들었으나, 역환수방식 문제에서 제가 급수는 알맞게 그렸으나, 환수, 배수 부분은 올바르지 않게 그렸습니다. 문제 자체가 역환수식인데 이부분도 급수에 대한 부분점수를 받을 수 있는 가능성이 있을 지 궁금합니다.
4. 겨울철 응축압력이 낮아질때의 영향으로 팽창밸브의 냉매순환량 증가. 냉동능력 저하. 압축기 총 소요동력비용 상승을 전부 적었는데, ‘과도하게’ 라는 말을 적지않아,,, 사실 응축압력이 낮아지면 소요동력이 줄어들기에 이 부분은 득점인정이 어려운 부분일 지 아니면 득점 가능성이 있을 지 선생님의 의견을 듣고싶습니다.
5. 사무실부하문제에서 인체부하 및 틈새부하에 문제 옆에 [현열, 잠열]로 적혀있었습니다.
저의 경우 총 합부하로 각각 구했는데 현열 : , 잠열 : 이런 식으로 작성해야만 정답으로 인정되는지 궁금합니다.
많은 질문드려 죄송합니다. 항상 감사드립니다 선생님.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 냉매측 열전달 성능이 좋아 증발기의 냉각능력이 우수하다. 는 맞는 내용입니다.
2.수액기 맨 상단부분으로 선을 연결했다면 정답은 아닙니다. 다만 다른 배관이 모두 맞았다면
부분 점수가 있을 수 있습니다.
3.저온 공조방식의 정의에 대해서는 정답이 아닌 것으로 판단됩니다.
3. 역환수 배관 방식은 급수와 환수배관이 종합적으로 맞아야 되는 배관방식입니다.
환수배관을 잘못 그렸다면 약간의 부분점수는 받을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많은 부분점수를
받기는 어렵습니다.
4. 겨울철 응축압력이 낮아질때의 영향으로 팽창밸브의 냉매순환량 증가는 아닙니다.
오히려 냉매 순환량이 감소합니다.
“압축기 총 소요동력비용 상승”은 맞는 내용이므로 약간의 부분점수가 있을 지도 모르겠습니다.
5. 문제 옆에 [현열, 잠열]로 적혀있었다면, 현열 : , 잠열 : 식으로 작성하는 것이 맞습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정답처리 또는 부분점수에 대하여는 제가 답변드리기 어렵습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