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회 7번 문제 , 2021년 1회 12번문제 ,2019년 3회 1번 문제 질문드립니다.
2021년 1회 7번 문제에서
유량공식을 구할때 Q=Gcp델타t
에서 G=밀도xQ
밀도Qcp델타t
여기에서 Q 를 구할때말입니다 왜 q는 전열이 되나요?
강의중에 공기의 전열량을 냉각수의 현열로 감당 한다고 했고 그래서 냉각수의 현열량 공식으로 유량을 구한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이문제 처음에 냉수시스템이라고 말하고 나서 전열을 구하는건 좀 이해가 안되서요
제가 아는건 냉수는 현열량 공기는 전열량 그러므로 현열인데 이문제에서 q는 전열량을 구한다고해서요
그런데 단 이라고 쓰면서 방열기 를 사용 하던데 방열기는 증기의 열을 발산하여 공기를 따듯하게 하는
난방장치 라고 정의한다고 하더라구요. 그렇다면 방열기를 보고 공기의 전열량을 연상하여 푸는 문제인가요?
2021년 1회 12번 문제에서 코일내 수속을 구할때는
q=av에서
v=a/q로 구하던데요 단위가 m/s가 나오는데 그렇다면 1번에구한 면적으로 2번의 냉수량값을나눠준다면
단위가 m2이되는건 똑같은데 무엇때문에 단수x4/파이d2x60x1000 한다음 냉수량값으로나눠준건가요?
2019년 3회 문제1번에서요
ts=27-Kx(27-20)/덕트표면 열전달률 되는데
이 ts로 되기전에 덕트표면열전달률xA(27-ts)= KxAx(27-20) 에서
오른쪽에 있는 식이 넘어오면서 -되는건 알겠는데 덕트표면 열전달률이 아래로 가는건
반대편에서 넘어오기에 아래로 가는건가요? 기초 수학 부분인데 잘몰라서요 혹시
이런 관련되는건 수학 어떤걸 보면될까요?
0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 질문하신대로 방열기는 열을 방열하는 기기 입니다. 즉, 이문제의 기기는 엄밀히 말하면 냉각기 입니다.
다만 문제에서 방열기라고 되어있어서 방열기라고 한 것입니다.
냉각기의 열량은 전열량(현열+잠열) 입니다. 냉수가 냉각기에 흐르면서 이 전열량을 감당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냉각기의 전열량(공기의 전열량)을 냉수의 온도차로 감당하므로 냉수는 현열량이 되는 것입니다.
2. 2021 문제의 (1)에서 구한 면적은 냉각코일의 전면면적입니다.
즉, 냉수가 흐르는 관의 단면적이 아닙니다.
따라서 1번에서 구한 면적으로 2번의 냉수량 값을 나눠주면 안됩니다.
3. 2019년 3회 문제1번에서 덕트표면 열전달률이 아래로 가는건 반대편에서 넘어오기에 아래로 가는
것이 맞습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