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년3회1번 곡관부 저항 질문입니다 ejm777 2025년 04월 25일 10:42 공유 안녕하세요오늘도 헷갈려 질문드립니다 21년 3회 1번 문제에서 곡관부 저항 계산시 최원거리인 d부만 계산하면 안되고 중간지점 분기부인 c도 포함하여 계산해주었습니다 그런데 21년2회5번 문제의 경우는 가장 끝부분만 곡관부 저항을 계산하였습니다 두 문제의 차이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비슷한 유형인데 어떤문제는 끝쪽만 계산하고 어떤문제는 중간지점도 계산을 하고 이러니 여간 헷갈리지 않을수가 없습니다 0 댓글 댓글 3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5년 04월 28일 01:35 교수님 안녕하십니까?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21년3회 문제의 그림이 조금 이상하기 때문에 헷갈릴 수 있습니다.c부는 곡관부 이면서 분기부 입니다.(이렇게 설계하는 경우는 거의 없슴)그러나 문제에서 c 도 곡관부라고 되어 있으므로 곡관부로 계산하는 것이 맞습니다.가장 긴 덕트의 길이는 a-b-c-d-④ 경로이며 따라서 곡관부는 a,b,c,d 4개소 입니다.21년2회 5번의 경우 중간에 있는 b,c 는 분기부이며 곡관부가 아니기 때문에 곡관부 손실을 적용하지 않은 것입니다.감사합니다.임재기 0 ejm777 2025년 04월 29일 09:07 안녕하세요 그럼 만일 21년2회5번 문제에서 b,c가 곡관부라고 하면 중간에 있는 곡관부는 전부 손실을 구해야 하는거죠? 0 imjaeki 2025년 04월 30일 04:34 교수님 답변드립니다.21년2회5번 문제에서 b,c를 곡관부로 간주하라고 하면 b,c에 대해서도 곡관부 손실을 구해야 합니다.감사합니다.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21년3회 문제의 그림이 조금 이상하기 때문에 헷갈릴 수 있습니다.
c부는 곡관부 이면서 분기부 입니다.(이렇게 설계하는 경우는 거의 없슴)
그러나 문제에서 c 도 곡관부라고 되어 있으므로 곡관부로 계산하는 것이 맞습니다.
가장 긴 덕트의 길이는 a-b-c-d-④ 경로이며 따라서 곡관부는 a,b,c,d 4개소 입니다.
21년2회 5번의 경우 중간에 있는 b,c 는 분기부이며 곡관부가 아니기 때문에 곡관부 손실을
적용하지 않은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안녕하세요 그럼 만일 21년2회5번 문제에서 b,c가 곡관부라고 하면 중간에 있는 곡관부는 전부 손실을 구해야 하는거죠?
답변드립니다.
21년2회5번 문제에서 b,c를 곡관부로 간주하라고 하면 b,c에 대해서도 곡관부 손실을 구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