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도 4.28 시행 냉동공학 30번 문제 kim914429 2025년 04월 26일 06:55 공유 수고 많습니다.만액식 증발기 문제로 이론성적계수를 구하는 문제 입니다.COP=Qe/W=Ge(h1-h2)/G(h2-h1) 는 억지로 이해가 가는데팽창밸브 직후 증발기로 들어가는 냉매액량Ge=GX (h1-h4)/(h1-h5) 에 대해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도움 부탁합니다. 0 댓글 댓글 1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5년 04월 28일 09:47 교수님 안녕하십니까?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1.증발기 출구 점은 4점인데 4점은 냉매액과 냉매증기의 혼합체 입니다. 그중에서 냉매액만 증발기로 들어가게 됩니다.2.전체냉매가 (h1-h5) 인데 그 중에서 (h1-h4)는 액이고, (h4-h5)는 증기입니다. 즉, 냉매액의 비율은 (h1-h4)/(h1-h5) 이고 냉매증기의 비율은 (h4-h5)/(h1-h5) 입니다.3. 따라서 팽창밸브를 통과한 냉매량이 G이면, 4점에서 냉매액 량은 G x [(h1-h4)/(h1-h5)] 이고, 4점에서 냉매증기 량은 G x [(h4-h5)/(h1-h5)] 입니다.감사합니다.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증발기 출구 점은 4점인데 4점은 냉매액과 냉매증기의 혼합체 입니다.
그중에서 냉매액만 증발기로 들어가게 됩니다.
2.전체냉매가 (h1-h5) 인데 그 중에서 (h1-h4)는 액이고, (h4-h5)는 증기입니다.
즉, 냉매액의 비율은 (h1-h4)/(h1-h5) 이고
냉매증기의 비율은 (h4-h5)/(h1-h5) 입니다.
3. 따라서 팽창밸브를 통과한 냉매량이 G이면,
4점에서 냉매액 량은 G x [(h1-h4)/(h1-h5)] 이고,
4점에서 냉매증기 량은 G x [(h4-h5)/(h1-h5)] 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