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조 실기 p.86문제]17

소문제 2번) 해설에서 Qe = Gv(h'1-h3)으로 하셨는데 

h1이 아닌 h3로 한 이유가 h1은 3점의 냉매가 팽창밸브에서 팽창하여 전체 냉매의 엔탈피가 아니라고 하셨습니다. 

허나 문제에는 팽창밸브가 보이지 않고 동그마리 친 부분이 냉각수에 의해 열이 빼앗긴걸로 보이며

따라서  h1은 h3보다 엔탈피가 작습니다. 

그리고 냉동능력이란 냉수(브라인냉매)가 얻은 열량일텐데 그렇다면 온전히 h1과 h'1차이가 아닐까요?

h'1-h3은 중간에 냉각수에 의해 빼앗긴 열이 포함되어 보이네요

이제 막 실기 공부하기 시작해서 궁금한게 많습니다 ^^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 문제의 그림은 현재 사용하지 않는 시스템 입니다.

       팽창밸브 역할을 하는 것은 응축기에서 증발기까지 연결되어 있는 배관입니다.

      즉, 그 배관이 모세관의 역할을 하면서 압력을 응축압력에서 증발압력까지 떨어뜨리는 것입니다.

    2. 냉동능력은 h1' - h3로 구하는데, 제가 가지고 있는 모든 책에서 냉동능력은 h1' - h3로  구하고 있습니다.

    3. 교재 참고의 1~3째 줄에 서술해 놓은 내용은  흡수식냉동기 전문가에게 확인한 내용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