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방부하 냉방부하 실내부하 및 추가질문 드립니다.

제가 문제를 풀때마다 난방부하 를 구할때는 실내에서 외기를 빼고

실내부하를 구할때는 외기에서 실내를 빼는 걸로 보입니다 그런데 이 기준이 명확하게 기준이 안서서 문제마다 혼동이 오네요 실내부하 난방부하 냉방부하 를 구할때 온도차는 무엇을 기준으로 빼는건가요? 

실내-외기 아니면 외기-실내 

그리고 취출온도차가 적용되는건 무엇때문인가요?

그리고 질문추가로 드립니다.

P1044 문11번에서

2번문항 정면면적을 구할때 A=Q/V 에서  단위로볼떄는 그대로 나누어도 m2 이 나와 답이되는데

왜 G= 로우q 를 해서 구해주는 건가요? 그렇게 해서 구하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P1054 참고에 의하면 환기부하는 현열부하와 잠열부하가 있고 

이때 문제에 실내외 절대습도가 주어지지 않아 잠열부하는 제외한다고 했습니다.

난방의 경우 잠열부하는 별도의 가습기가 감당하므로 잠열부하를 구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고 했는데

그렇다면 냉방의 경우는 무조건  환기부하를 구할때   현열부하와 잠열부하를 구해야되는건가요?

 

P1057 에서보면  체적효율 = 실제냉매량/행정체적이라고 하셧는데

이때 행적체적의 의미가 궁금합니다.

그리고 체적효율= 실제냉매량/이론냉매량(행정체적) 

행적 체적을 이론냉매량으로 보고 풀어도 되는지도 궁금합니다.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부하계산은 실기 105~108p 에 보시면 됩니다.

      가.   실내(냉방)부하(전열량) = 급기풍량 X (실내 엔탈피 - 취출 엔탈피)

              실내(냉방)부하(현열량) = 급기풍량 X (실내 온도 - 취출 온도)

      나.    실내(난방)부하(전열량) = 급기풍량 X (취출 엔탈피 - 실내 엔탈피)

               실내(난방)부하(현열량) = 급기풍량 X (취출 온도 - 실내 온도)

    2. 주어진 공기풍량이 55000kg/h  이므로  단위를 m³/h로 바꾸기 위한 것입니다.

    3. 냉방의 경우는 무조건 이라고는 할 수 없지만  특별한 말이 없으면 환기부하를 구할때   

        현열부하와  잠열부하를 구해야 됩니다.

    4. 체적효율 = 실제냉매량/이론냉매량  입니다.

        이론냉매량은  피스톤의 행정길이에 해당하는 체적이므로 피스톤체적을  행정체적이라고 

        설명한 것입니다.

        질문하신대로   행적체적은  이론냉매량이 맞습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