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5월15일 시행 13번 문제 문의
응축열량=(보일러+펌프)-터빈열량에 대해 질문 드립니다.
실제 응축열량은 보일러 열량에 터빈 열량만 마이너스 하면 안되나요. 보일러로부터 과열증기를 받아 터빈을 돌리면서 터빈축과 기어비로 같이 연결된 펌프도 동시에 돌아가니까 증기가 터빈에서 일한 550KW 가 펌프 동력 20KW 을 포함한 것이 아니가요. 사이클 효율에서도 유효일량은 Wt-Wp 로 되어 있어 실제로 550KW 라는 것은 펌프 동력까지 포함하고 있어 펌프 동력으로 인한 증기열량은 이미 터빈에 포함되어 있다고 생각 합니다. 따라서 응축열량 계산시 보일러 열량에 펌프를 포함 하는 것은 이중으로 열량 계산된 것이 아닌지 궁금 합니다. 저는 터빈과 펌프가 기어비로 서로 연결되어 있는 것으로 판단 했습니다. 만약 별도로 펌프가 스팀으로 가동 되더라도 펌프로 사용된 스팀은 주 스팀라인에 보조로 분리되어 펌프를 가동하고 습증기가 응축기로 들어 간다면 이 또한 응축열량은 보일러 열량에서 터빈 열량과 함께 마이너스 해주어야 할 것 같은데 이해가 잘가지 않습니다. 조언 부탁드립니다.
0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문제를 잘 보시면 펌프를 구동하는데 20kW의 동력이 추가로 소모된다고 했습니다.
따라서 시스템에 공급된 에너지 = (보일러열량 + 펌프일량) 이고
시스템에서 방출되는 에너지 = (터빈일량 + 응축기 방열량) 입니다.
열평형식을 세우면 (보일러열량 + 펌프일량) = (터빈일량 + 응축기 방열량)
따라서 응축기 방열량 = (보일러열량 + 펌프일량) - (터빈일량)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