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필기교재 p176 42번 문제 질문입니다 shwon08 2025년 05월 12일 14:37 공유 열량의 변화량은 내부에너지 변화량 + 일량으로 정의되고 엔트로피변화량은 열량변화량/온도로 정의되는데문제에서 100의 열량을 받고(+Q) 150에 일을 했으면(-w) 엔트로피는 -50만큼에 해당하는 값만큼 감소한거 아닌가요?근데 정답은 엔트로피는 증가한다입니다. 0 댓글 댓글 4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shwon08 2025년 05월 13일 03:28 엔트로피정의식(ds=dq/T)에 있는 열량q와 dq=du+dw에 있는 열량q가 사용되는게 문제마다 다른데 그 기준이 궁금합니다 0 imjaeki 2025년 05월 13일 13:52 (편집된 시간 2025년 05월 13일 14:06) 교수님 안녕하십니까?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1. dQ = dU + dW 맞습니다. 이 씨스템이 열을 100을 받고, 일을 150 하였다면 100 = dU + 150의 식이 성립됩니다. 당연히 내부에너지 dU = - 50이 됩니다.2. 엔트로피 dS = dQ / T = 100 / T 이고 100 / T는 + 값 이므로 엔트로피는 증가 합니다. 만약 엔트로피가 dU / T 라고 한다면 dU / T = - 50 / T 이므로 엔트로피는 감소한다고 하겠지만, 엔트로피는 dQ / T 이며, dQ / T = 100 / T 이므로 엔트로피는 증가 하는 것이 맞습니다.3. 엔트로피정의식(ds=dq/T)에 있는 열량q와 dq=du+dw에 있는 열량q가 사용되는게 문제마다 다른 것은 과정( 정적과정, 정압과정,등온과정, 단열과정) 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각 과정 마다 내부에너지와 일량이 다르기 때문입니다.감사합니다.임재기 0 shwon08 2025년 05월 13일 14:00 답변 감사합니다근데 답변해주신 1.에서 시스템이 일을 한거면 dW는 -150이 되어야하는거 아닌가요? 0 imjaeki 2025년 05월 13일 14:08 교수님 답변드립니다.강의에서 여러번 설명드린 내용입니다.유체가 열을 받으면 + 열을 빼앗기면 - 이고,유체가 일을 하면 + 일을 받으면(유체가 압축되면) - 입니다.감사합니다.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엔트로피정의식(ds=dq/T)에 있는 열량q와 dq=du+dw에 있는 열량q가 사용되는게 문제마다 다른데 그 기준이 궁금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 dQ = dU + dW 맞습니다.
이 씨스템이 열을 100을 받고, 일을 150 하였다면
100 = dU + 150의 식이 성립됩니다. 당연히 내부에너지 dU = - 50이 됩니다.
2. 엔트로피 dS = dQ / T = 100 / T 이고 100 / T는 + 값 이므로 엔트로피는 증가 합니다.
만약 엔트로피가 dU / T 라고 한다면 dU / T = - 50 / T 이므로 엔트로피는 감소한다고 하겠지만,
엔트로피는 dQ / T 이며, dQ / T = 100 / T 이므로 엔트로피는 증가 하는 것이 맞습니다.
3. 엔트로피정의식(ds=dq/T)에 있는 열량q와 dq=du+dw에 있는 열량q가 사용되는게 문제마다
다른 것은 과정( 정적과정, 정압과정,등온과정, 단열과정) 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각 과정 마다 내부에너지와 일량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답변 감사합니다
근데 답변해주신 1.에서 시스템이 일을 한거면 dW는 -150이 되어야하는거 아닌가요?
답변드립니다.
강의에서 여러번 설명드린 내용입니다.
유체가 열을 받으면 + 열을 빼앗기면 - 이고,
유체가 일을 하면 + 일을 받으면(유체가 압축되면) - 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