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필기교재 p176 42번 문제 질문입니다

열량의 변화량은 내부에너지 변화량 + 일량으로 정의되고

 엔트로피변화량은 열량변화량/온도로 정의되는데

문제에서 100의 열량을 받고(+Q) 150에 일을 했으면(-w) 엔트로피는 -50만큼에 해당하는 값만큼 감소한거 아닌가요?

근데 정답은 엔트로피는 증가한다입니다.

0

댓글

댓글 4개
날짜 투표수
  • 엔트로피정의식(ds=dq/T)에 있는 열량q와 dq=du+dw에 있는 열량q가 사용되는게 문제마다 다른데 그 기준이 궁금합니다

    0
  •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 dQ = dU + dW  맞습니다.

        이 씨스템이 열을 100을 받고, 일을 150 하였다면

        100 = dU + 150의 식이 성립됩니다.  당연히 내부에너지 dU = - 50이 됩니다.

    2. 엔트로피 dS =  dQ / T = 100 / T 이고    100 / T는  + 값 이므로  엔트로피는 증가 합니다.

       만약 엔트로피가  dU / T 라고 한다면  dU / T =  - 50 / T 이므로  엔트로피는 감소한다고 하겠지만,  

       엔트로피는  dQ / T 이며,  dQ / T = 100 / T 이므로   엔트로피는 증가 하는 것이 맞습니다.

    3. 엔트로피정의식(ds=dq/T)에 있는 열량q와 dq=du+dw에 있는 열량q가 사용되는게  문제마다 

        다른 것은  과정( 정적과정, 정압과정,등온과정, 단열과정) 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각 과정 마다 내부에너지와 일량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 답변 감사합니다

    근데 답변해주신 1.에서 시스템이 일을 한거면 dW는 -150이 되어야하는거 아닌가요? 

    0
  • 답변드립니다.

    강의에서 여러번 설명드린 내용입니다.

    유체가 열을 받으면 +  열을 빼앗기면 - 이고,

    유체가 일을 하면 +  일을 받으면(유체가 압축되면) - 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