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8.19자 필기시험 23번 문제
수고 많습니다. 전에 다른분의 동일한 질문이 있어 답변을 보았습니다. 그러나 아직 궁금점이 풀리지 않아서리
재차 질문 드림니다. 첫번째로 열교환기에서 열평형식을 엔탈피로 식을 세워 풀었습니다. 그런데 다른 회차에서는 과냉도와 과열도는 엔탈피로 풀지 말고 온도을 가지고 풀라고 본 적이 있습니다. 이점에 대해 답변을 주시고 두번째로 냉동능력 qe을 구할때 h4-h3 이 아닌 h1-h3으로 구한 문제가 있습니다. 2019.4.27 시행 냉동공학 23번 문제 입니다. 즉 냉동능력을 구할시 과열도를 고려해야 하는지 아니면 과열도를 고려하지 않고 냉동능력을 구하는지 아니면 문제에 따라 달리 적용해야 하는지 답변 부탁드립니다.
0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 과냉각도와 과열도는 과냉각과 과열에 대한 온도차이므로 온도차로 구해야 맞습니다.
2. 질문에 “열교환기에서 열평형식을 다른 회차에서는 과냉도와 과열도는 엔탈피로 풀지 말고
온도을 가지고 풀라고 본 적이 있습니다. " 하신 문제가 몇년도 몇번인지 알려주시면 확인
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문제마다 주어진 조건이 달라서 그렇게 설명했을 것인데 어떤 문제였는지 알려주시면 확인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2. 냉동능력은 증발기의 냉각능력 이며 이는 증발기 출구엔탈피 - 증발기 입구엔탈피 로 구합니다.
증발기 출구엔탈피는 과열구역에 있을 수도 있고, 포화증기서에 있을 수도 있고, 습증기구역에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문제의 경우 증발기 출구점은 2점(과열구역)입니다.
따라서 냉동능력 = 증발기 출구엔탈피 - 증발기 입구엔탈피 = h2 - h5 = h2 - h4
감사합니다.
임재기
1. 과냉각도와 과열도는 상태변화가 없는 과정이므로 열평형식을 엔탈피차로 해도 되고
온도차로 해도 됩니다.에서 2020.6.6 시행 냉동공학 25번 문제 입니다.
"이문제의 경우(2019년 4.27 23번 문제) 증발기 출구점은 2점(과열구역)입니다.
따라서 냉동능력 = 증발기 출구엔탈피 - 증발기 입구엔탈피 = h2 - h5 = h2 - h4 " 에서
과열구역에 있는 엔탈피 h2에서 기준으로 하였듯이 2018.8.19 문제 23번도 냉동능력 구할시
h4 - h3(134-104.0) 대신 h1 - h3(135.5-104.0)으로 하면 안되나요. 그럼 답이 달라지는데 다시 한번 확인 부탁드립니다.
답변드립니다.
1. 2018. 8. 19 문제 23번의 경우 증발기 출구점은 해설의 몰리엘 선도에서 4점이 출구점입니다.
따라서 냉동능력 = 증발기 출구엔탈피 - 증발기 입구엔탈피 = h4 - h3 = 134 - 104 입니다.
4점에서 1점까지는 열교환기에서 열을 받아 1점이 과열구역에 오게 된 것입니다.
2. 과냉각도와 과열도는 과냉각과 과열에 대한 온도차이 이므로 과냉각도와 과열도는 온도차로 구해야
합니다.
3. 2020. 6. 6 시행 냉동공학 25번 문제는 과냉각도와 과열도의 열평형식을 구하는 문제가
아닙니다.
이 문제는 단순히 과열도와 과냉각도를 어떻게 계산하는지를 묻는 문제입니다.
과열도와 과냉각도는 온도차이 이므로 온도차로 구하는 것이 맞습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감사합니다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