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도 4.28 시행 공기조화 58번 문제 kim914429 2025년 05월 18일 14:26 공유 수고많습니다. 과거에 동일한 질문이 있어 확인 했으나 여전히 이해하기가 쉽지 않아 다시 질문 드립니다. 냉각코일 부하라 함은 냉각코일에 해당하는 예냉코일 및 냉각코일을 합한 부하를 의미하지 않습니까. 그러면 Gf(h1-h3)+G(h4-h5)으로 표현되어야 하지 않나요. 설명서에 냉각코일부하=(총외기부하-외기예냉부하)+실내취득부하로 설명 하였는데 식 자체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좀더 쉽게 설명이 가능 하시면 부탁 드립니다. 0 댓글 댓글 1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5년 05월 19일 00:53 (편집된 시간 2025년 05월 19일 00:55) 교수님 안녕하십니까?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1. 예냉코일도 냉각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냉각코일은 맞습니다. 그러나 문제에서 냉각코일과 예냉코일을 구분하여 그림이 주어지고, 냉각코일에 대한 부하를 구하라고 한 것을 보면 이 문제에서 말하는 냉각코일부하는 문제에서 주어진 그림의 냉각코일 만의 부하로 보는 것이 맞다고 판단됩니다. 따라서 풀이는 교재의 풀이가 맞습니다2. 질문하신 것 처럼 냉각코일부하 = 냉각코일부하 + 예냉코일부하 라고 하면 Gf(h1-h3)+G(h4-h5)가 맞습니다. 그러나 문제의 답지에 Gf(h1-h3)+G(h4-h5)가 없다는 것은 냉각코일부하에는 예냉코일부하가 포함도지 않고, 문제에서 주어진 그림의 냉각코일 부하만 해당한다는 것입니다.감사합니다.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 예냉코일도 냉각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냉각코일은 맞습니다.
그러나 문제에서 냉각코일과 예냉코일을 구분하여 그림이 주어지고, 냉각코일에 대한 부하를 구하라고
한 것을 보면 이 문제에서 말하는 냉각코일부하는 문제에서 주어진 그림의 냉각코일 만의 부하로
보는 것이 맞다고 판단됩니다. 따라서 풀이는 교재의 풀이가 맞습니다
2. 질문하신 것 처럼 냉각코일부하 = 냉각코일부하 + 예냉코일부하 라고 하면
Gf(h1-h3)+G(h4-h5)가 맞습니다.
그러나 문제의 답지에 Gf(h1-h3)+G(h4-h5)가 없다는 것은 냉각코일부하에는 예냉코일부하가
포함도지 않고, 문제에서 주어진 그림의 냉각코일 부하만 해당한다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