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년도 1회 필기 73번 문제입니다. oyh9132 2025년 05월 19일 12:04 공유 Darcy weisbach 공식을 외우라고 하셨는데 이 공식과 이론 교제 277p 23년도 교재 직관부 마찰저항이랑 어떤 차이가 있는걸까요? 공식내용중에 공기밀도 곱하는거랑 1/g 중량을 곱하는거랑 차이에 대해 어떻게 이해를 하면 될까요? 마찬손실 수두 내용 이론교재편에 찾는데 덕트 직관부 마찰저항 내용만 확인되네요. 0 댓글 댓글 2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5년 05월 20일 02:04 (편집된 시간 2025년 05월 20일 02:07) 교수님 아녕하십니까?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1. 두 식의 차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필기 23년1회 73번 문제의 해설에 있는 마찰손실수두 식의 단위는 [m=물의 높이] 이고, 이론교재 277p에 있는 마찰저항(손실) 식의 단위는 [Pa=N/m²= 압력] 입니다.2. 압력 P = 감마 x h 이고, 감마 = ρ x g 이므로 압력 P = ρ x g x h 가 됩니다. 따라서 23년1회 73번 문제의 해설에 있는 식인 마찰손실수두[m식]를 압력단위[Pa]식으로 나타내려면 물의 비중량 감마를 곱해주면 됩니다. 감마를 곱해준 다음, 감마 = ρ x g 이므로 g는 원래의 식에 있던 g와 약분이 되므로 없어지므로 밀도 ρ 만 남게 되어 277p 마찰저항식(압력단위로 표시된 식)이 되는 것입니다.3. 관의 마찰저항(손실) 식과 덕트의 마찰저항(손실)식은 같은 것입니다. 같이 사용합니다.감사합니다.임재기 0 oyh9132 2025년 05월 26일 08:14 감사합니다.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아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 두 식의 차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필기 23년1회 73번 문제의 해설에 있는 마찰손실수두 식의 단위는 [m=물의 높이] 이고,
이론교재 277p에 있는 마찰저항(손실) 식의 단위는 [Pa=N/m²= 압력] 입니다.
2. 압력 P = 감마 x h 이고, 감마 = ρ x g 이므로 압력 P = ρ x g x h 가 됩니다. 따라서
23년1회 73번 문제의 해설에 있는 식인 마찰손실수두[m식]를 압력단위[Pa]식으로 나타내려면
물의 비중량 감마를 곱해주면 됩니다.
감마를 곱해준 다음, 감마 = ρ x g 이므로 g는 원래의 식에 있던 g와 약분이 되므로 없어지므로
밀도 ρ 만 남게 되어 277p 마찰저항식(압력단위로 표시된 식)이 되는 것입니다.
3. 관의 마찰저항(손실) 식과 덕트의 마찰저항(손실)식은 같은 것입니다. 같이 사용합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감사합니다.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