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년도 1회 필기 73번 문제입니다.

Darcy weisbach 공식을 외우라고 하셨는데 

 

이 공식과 이론 교제 277p 23년도 교재 직관부 마찰저항이랑 어떤 차이가 있는걸까요? 

공식내용중에 공기밀도 곱하는거랑 1/g 중량을 곱하는거랑 차이에 대해 어떻게 이해를 하면 될까요? 

 

마찬손실 수두 내용 이론교재편에 찾는데 덕트 직관부 마찰저항 내용만 확인되네요. 

0

댓글

댓글 2개
날짜 투표수
  • 아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  두 식의 차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필기  23년1회 73번 문제의 해설에 있는  마찰손실수두 식의 단위는  [m=물의 높이] 이고,

        이론교재 277p에 있는 마찰저항(손실) 식의 단위는  [Pa=N/m²= 압력] 입니다.

    2. 압력 P = 감마 x h 이고,    감마 = ρ x g 이므로   압력 P = ρ  x g x h 가 됩니다.  따라서

        23년1회 73번 문제의 해설에 있는 식인  마찰손실수두[m식]를  압력단위[Pa]식으로 나타내려면

        물의 비중량 감마를 곱해주면 됩니다.   

        감마를 곱해준 다음,  감마 =  ρ  x g  이므로  g는 원래의 식에 있던  g와 약분이 되므로 없어지므로

        밀도 ρ 만  남게 되어  277p 마찰저항식(압력단위로 표시된 식)이 되는 것입니다.

    3. 관의 마찰저항(손실) 식과  덕트의 마찰저항(손실)식은 같은 것입니다.  같이 사용합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 감사합니다.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