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4월 18일 6번 문제 질문 드립니다. ast1225 2025년 05월 25일 19:41 공유 2010년 4월 18일 6번 문제에서는 성능 계수 구할 때 Q= G*(h8-h7) 인데2020년 11월 29일 9번 문제에서는 q를 구할 때는 h1-h6 이라고 나와 있습니다.만약, 2010년도 문제에서 냉동능력 구할때 처럼 2020년도에 적용하면 h1-h7 되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하였는데, 1단압축 1단팽창과 2단압축 1단팽창 구할때 엔탈피 점이 다른가요? 0 댓글 댓글 1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5년 05월 26일 02:45 (편집된 시간 2025년 05월 26일 02:45) 교수님 안녕하십니까?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1. 2010년도 문제에서 냉동능력 구할때 처럼 2020년도에 적용하면 h1-h7으로 풀 수 있는데 적용되는 냉매량이 다릅니다.2. 팽창밸브를 통과한 전체 냉매량(G)으로 계산하면 교재와 같이 h1-h6가 되며,3. 팽창밸브를 통과한 냉매중에서 증발기로 들어가는 냉매량으로 계산하면 h1-h7이 됩니다. 즉, 증발기로 들어간 냉매량 = 전체냉매량 G x (h1-h6)/(h1-h7) 이므로 이것을 적용하면 냉동능력 = 증발기로 들어간 냉매량 x (h1 - h7) = {G x (h1-h6)/(h1-h7)} x (h1- h7) 이 됩니다. 이것은 결국 G x (h1 - h6) 이 되어둘이 같은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감사합니다.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 2010년도 문제에서 냉동능력 구할때 처럼 2020년도에 적용하면 h1-h7으로 풀 수 있는데
적용되는 냉매량이 다릅니다.
2. 팽창밸브를 통과한 전체 냉매량(G)으로 계산하면 교재와 같이 h1-h6가 되며,
3. 팽창밸브를 통과한 냉매중에서 증발기로 들어가는 냉매량으로 계산하면 h1-h7이 됩니다.
즉, 증발기로 들어간 냉매량 = 전체냉매량 G x (h1-h6)/(h1-h7) 이므로 이것을 적용하면
냉동능력 = 증발기로 들어간 냉매량 x (h1 - h7)
= {G x (h1-h6)/(h1-h7)} x (h1- h7) 이 됩니다. 이것은 결국 G x (h1 - h6) 이 되어
둘이 같은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