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부하(형광등) 공식 中 "f" 문의 kth1346 2025년 05월 30일 21:18 공유 조명부하 공식 q = 1.2 x W x f 에서아래 2문제 "f"는 차이점이 있는건지 or 같은 건지요?1. 2018년 10월6일 시행 14번 문제(862page) 풀이에서는 ㅇ 1.2(20% 안정기 발열량) x W(면적당 부하) x f(제거율)2. 2019년 04월14일 시행 11번 문제(878page) 풀이에서는 ㅇ 1.2(20% 안정기 발열량) x W(면적당 부하) x f(1) 0 댓글 댓글 1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5년 05월 31일 04:18 (편집된 시간 2025년 05월 31일 04:23) 교수님 안녕하십니까?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1. 조명부하의 경우 천장속으로 방출되는 열량이 있는 경우 제거율이라는 계수를 적용하고, 전체 조명중에서 몇 %만을 켜는 경우 점등율이라는 계수를 적용합니다. 그런데 제거율이라는 계수는 어쩌다 사용하는 계수이고, 점등율이라는 계수는 조금 자주 사용되는 편입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조명 공식에서 f는 점등율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2. 그런데 2018년 10월 6일 14번 문제의 경우에는 점등율은 주어지지 않고, 제거율만 주어져서 f 를 제거율로 적용한 것입니다.3. 만약 점등율이 80%이고, 제거율이 25%라고 주어졌다면 조명부하 = 1.2 x W x 0.8 x (1 - 0.25) 로 계산하면 됩니다.4. 참고 : 시험에서 답을 쓸 때 기호로 된 공식은 써도 되지만 쓰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숫자를 대입한 풀이 과정은 꼭 써야 채점을 합니다.감사합니다.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 조명부하의 경우 천장속으로 방출되는 열량이 있는 경우 제거율이라는 계수를 적용하고,
전체 조명중에서 몇 %만을 켜는 경우 점등율이라는 계수를 적용합니다.
그런데 제거율이라는 계수는 어쩌다 사용하는 계수이고, 점등율이라는 계수는 조금 자주 사용되는
편입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조명 공식에서 f는 점등율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2. 그런데 2018년 10월 6일 14번 문제의 경우에는 점등율은 주어지지 않고, 제거율만 주어져서 f 를
제거율로 적용한 것입니다.
3. 만약 점등율이 80%이고, 제거율이 25%라고 주어졌다면
조명부하 = 1.2 x W x 0.8 x (1 - 0.25) 로 계산하면 됩니다.
4. 참고 : 시험에서 답을 쓸 때 기호로 된 공식은 써도 되지만 쓰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숫자를 대입한 풀이 과정은 꼭 써야 채점을 합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